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미국 입국시 코로나 백신접종 의무화, 11월 시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기존 국가별 여행제한을 개인별 백신접종으로 변경
조 바이든 이번주 뉴욕에서 코로나 정상회의 개최
아프간 철군, 오커스 동맹이후 고조된 불만 타개책
노컷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유튜브 캡처오는 11월부터 미국에 입국하는 외국인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또 미국행 비행기 탑승전 3일 이내에 실시한 검사의 음성 판정 증명서도 제출해야 한다.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은 20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여행제한 규정 변경안을 발표했다.

변경안에 따르면 두 증명서를 제출한 사람들은 별도의 격리를 할 필요가 없어진다.

기존에는 국가별로 외국인 입국 제한을 뒀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미국 입국 희망자들은 출신 국가와 무관하게 누구든 백신을 완전 접종하면 쉽게 미국에 입국할 수 있게 됐다.

자이언츠 조정관은 "이 조처는 나라별이 아닌 개인에 기초한 접근법이어서 더 강력한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그 동안 14일 이내에 유럽에 머문 사람들의 경우 미국 입국이 제한됐던 터라 이번 조치에 대해 유럽 국가들이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환상적인 진흥책"이라고 평가했고, 규제 완화를 요구해온 항공·여행업계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프랑스 국적 항공사 에어 프랑스도 "최고의 뉴스"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 때문에 이번 미국 입국 완화 조처가 최근 출범한 미국-영국-호주간 새 안보동맹 '오커스'(AUKUS)와 아프간 철군으로 심화되고 있는 미국과 유럽국가들간 갈등을 치유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AP는 기존 입국 규제는 미국보다 확진자가 훨씬 적고 백신 접종률은 훤씬 높은 영국, EU의 동맹국 간에 특히 불만사항이었다며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주 뉴욕 유엔총회에서 일부 유럽 정상들과 회담을 앞둔 시점에 완화 조처가 나왔다고 평가했다.

다만 전향적으로 변경된 이번 여행규제가 정의한 '백신 접종 완료자'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지 정해야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미국에선 현재 화이자, 모더나, 얀센 백신에 대해서만 사용이 허가됐을 뿐 나머지 백신에 대해서는 공식 승인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미국 보건당국은 항공사들을 대상으로 미국 입국자들의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 등 사후 추적을 담보할 수 있는 개인 정보를 수집할 것을 요구할 것으로 보여 사생활 침해 논란도 제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