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문 대통령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국제협력의 동반자로 함께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 도착 뒤 유엔총회 일정 시작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연설

BTS도 함께 참석해 연설과 공연

“로스트 제너레이션이 아닌 웰컴 제너레이션”


한겨레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국민들은 모두가 안전하지 않으면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국제 협력의 여정에 언제나 굳건한 동반자로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일(한국시각 기준) 미국 뉴욕 유엔총회장에서 열린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SDG 모멘트)’에 참석해 “인류가 국경을 넘어 협력하는 것이야말로 위기 극복의 첫 걸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뉴욕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참석으로 유엔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유엔 개발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인류의 2016년∼2030년 공동 비전으로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다’는 슬로건 아래 인류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인간·지구·평화·번영·협력 등 17개 항목의 목표로 정리했다.

문 대통령은 고위급회의에 참석한 유일한 국가 정상 자격으로 연설을 하면서 “우리는 위기 극복을 넘어서서 ‘보다 나은 회복과 재건’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평한 접근과 배분을 시작해야한다고 했고, 국경을 넘는 협력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을 언급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적극 활용할 것과 미래세대를 존중하며 세대 간 공존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빈곤과 불평등, 기후변화 같은 기성세대가 해결하지 못한 위기에 대해 미래세대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는 것은 기성세대의 의무이기도 하다”면서 “기성세대가 변화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에 대해 젊은 세대의 감수성과 공감 능력이 해법을 찾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겨레

그룹 BTS(방탄소년단)이 20일(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뷔, 슈가, 진, RM, 정국, 지민, 제이홉.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비티에스(BTS·방탄소년단)가 함께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최고의 민간 특사 비티에스와 함께하는 오늘의 자리가 지속가능발전을 향한 미래세대의 선한 의지와 행동을 결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 연설에 이어 유엔총회장에 오른 비티에스는 7명의 멤버들이 돌아가며 미래 세대를 위한 메시지를 발표했다. 뷔는 “우리의 미래에 대해 너무 어둡게만 생각하진 않으셨으면 좋겠다”면서 “우리가 주인공인 이야기의 페이지가 한참 남았는데, 벌써부터 엔딩이 정해진 것처럼 말하진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비티에스의 리더인 아르엠(RM)은 “지금의 10대, 20대들을 ‘코로나 로스트 제너레이션’으로 부르기도 한다고 들었다. 가장 다양한 기회와 시도가 필요한 시기에 길을 잃게 되었다는 의미에서다”라고 한 뒤 “그런데 어른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길을 잃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라고 되물었다.

이어 진은 “그런 의미에서 ‘로스트 제너레이션’이 아니라 ‘웰컴 제너레이션’이라는 이름이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다”면서 “변화에 겁먹기보단 ‘웰컴’이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걸어 나가는 세대”라고 의미를 짚었다. 아르엠은 “가능성과 희망을 믿고 있으면 예상 밖의 상황에서도 길을 잃는 것이 아니라 더 새로운 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했고, 제이홉도 “중요한 건 변화 앞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 아닐까요”라면서 ‘희망’을 전했다.

이와함께 비티에스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해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 함께할 것을 호소했다. 아르엠은 “백신 접종은 저희를 기다리는 팬들을 만나기 위해서, 그리고 이 자리에 오기 위해 끊어야 하는 일종의 티켓 같은 거였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오늘 전해 드린 메시지처럼, 우리는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상이 멈춘 줄 알았는데, 분명히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모든 선택은 그 선택이 곧 변화의 시작이라고 믿고 있다. 엔딩이 아니다. 새롭게 시작되는 세상에서 모두에게, 서로에게 ‘웰컴!’이라고 말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면서 연설을 마무리했다.

한겨레

유엔티브이를 통해 공개된 방탄소년단의 공연 영상 ’퍼미션 투 댄스’ 이미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티에스는 연설을 마친 뒤 유엔총회장 현지에서 찍은 ‘퍼미션 투 댄스’ 공연 동영상을 공개하며 ‘웰컴 제너레이션에 대한 인사’를 전했다. 비티에스는 3년 전 유엔총회장 연설때는 아르엠이 영어로 말했지만, 이번 연설때는 한국어로 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