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토니안 "9살 때 부모 이혼, 새어머니 多…결혼 두려워"(연애도사2)[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김현정 기자) '연애도사2' 토니안이 어린 시절 부모님이 이혼했다고 밝혔다.

20일 방송한 SBS플러스, 채널S ‘연애도사2'에는 H.O.T. 멤버이자 소속사 대표 토니안이 출연했다.

토니안이 "올해 마흔넷"이라고 밝히자 홍진경은 "나와 한살 차이 밖에 안나냐. 정말 동안이다"라며 놀라워했다.

토니안은 "엔터사업과 아카데미를 하고 있다. 댄스, 보컬, 연기 반려동물 제품 사업도 하고 있다. 어머니가 운영하는 식품 사업도 하고 있다"라며 근황을 전했다.

'바빠서 결혼을 못하는 것 아니냐'라는 신동의 물음에 "일 때문에 못하냐고 하는데 반대인 것 같다. 오히려 이성적인 외로움이 잘 정리가 안 되다 보니 일로 충족을 시킨다는 생각이 솔직히 든다. 내 자신을 바쁘게 만들어야 쓸데없는 생각을 안 한다"라고 답했다.

어머니도 그의 결혼에 대해 걱정이 많단다.

토니안은 "모든 어머니는 다 걱정하실 것 같은데 2, 30대 때는 결혼 이야기를 하면 솔직히 안 들었다. '엄마 마음은 알겠는데 내 삶은 내 삶'이라고 했다. 결혼을 해야 한다고 해서 무작정 아무나 만나 결혼할 수 없지 않냐. 그런데 40살이 넘어가다 보니 어머니가 연세가 있지 않나. 인생의 마지막으로 행복한 부분이 손주가 이닐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어머니에게 주변에 좋은 분이 있으면 소개해줘도 좋다고 말했다. 방송을 보다 마음에 드시는 분이 있으면 얘기해 달라고 했다. 그 이후부터 많이 들었다. '너 그 프로그램 봤니?' 한다"라며 웃었다.

토니안은 "정말 내 인생에 결혼은 존재하는 건가. 내 인생, 사주에 과연 그런 분이 있나, 만날 수 있나 궁금했다. 평생을 함께 할 동반자를 찾는 건데 비즈니스나 연애가 아니지 않냐. 생각이 많아지다 보니 나이가 거듭돼도 선뜻 결정을 못하는 게 아닐까"라고 털어놓았다.

그의 마지막 연애는 5년 전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연애의 기준이 뭐냐. 썸은 탔던 것 같다. 썸 자체를 이해 못하는 게 썸과 연애의 기준이 없는 것 같다. 오늘부터 1일 이런 걸 말 안 한다. 서로 좋으면 만나는 거고 싫으면 헤어지다다. 간단하다"라고 밝혔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1년 미만으로 만나본 적은 없다. 먼저 대시하는 편이다. 처음부터 다짜고짜 하는 건 아니다. 오래 본다. 볼 수 있다면 6개월은 본다. 천천히 알아가면서, 그 알아가는 단계가 성립되면 그다음이 있는 거고 알아가는 관계에서 우리는 친구구나, 오빠 동생이구나 하면 거기서 끝이다"라고 덧붙였다.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서는 "20대 때는 잠을 안 자도 밤새 통화했다. 한창 열정이 가득할 때 '사랑해'라는 단어가 담긴 곡이 우리나라에 많다. '사랑해'만 잘라서 편집을 다 해서 선물했다. 그때 기술로는 좀 힘들었다. 30대 되니 열정이 절반만 남았다. 지금은 서로 생사 확인 정도다"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이상형에 대해서는 "여자가 내 사람을 챙길 때 설렌다. 여럿이 만나면 살포시 숟가락, 젓가락을 챙기고 그런 거다. 나보다 주변 사람을 챙겨주는 모습을 보면 설렐 것 같다. 질투심은 없다"라고 말했다.

사주 도사는 토니안을 만나기 전 "범상치는 않겠다"라고 놀라워했다.

사주 도사는 토니안에게 "여름에서도 굉장히 뜨거운 여름이다. 여름의 절정에 태어난 쇳덩이다. 부글부글 끓고 있는 거다. 오오병존이 있는 사람은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을 택할 때 성공이 보장된다"라고 이야기했다.

토니안은 MC들에게 "가수는 너무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었다. 고등학교 졸업할 때쯤 구인광고를 봤다. 작게 '가수를 찾습니다'라는 게 있었다. 전화를 했는데 자동응답기가 나오면서 프로필과 연락처를 남겨 놓으라고 하더라. 노래방을 가서 내 18번인 '슬픈 언약식'을 불렀다. 춤을 보고 싶다고 해서 센트럴 파크로 갔다. 휴대용 카세트를 들고 컴백홈에 맞춰 춤을 췄다. 오디션을 보고 24시 카페로 이동했다. 오디션 결과를 받았다. (이수만이) 며칠 후에 내가 한국에 가야 하는데 계약할까? 이러시는 거다"라며 데뷔 일화를 들려줬다.

사주 도사는 "땅이라는 글자가 강하다. 금을 만들어 내는 거다. 나를 만들어 내는 건 엄마다. 내 사주에 강하게 존재하고 있다. 어긋나지 않고 지금까지 온 것에는 어머니의 역할이 크다"라고 언급했다.

토니안은 "기댈 수 있는 사람은 어머니밖에 없고 어머니도 그렇다. 부모님이 이혼을 하셔서 난 아버지와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어머니는 한국에 계셔서 청소년 시절에는 거의 못 뵀다. 그때는 어머니가 상황에 안 좋았다. 그런 거 때문에 보내신 것 같다. 어릴 때 방황을 한 것 같다. 새어머니들에게, 어머니가 여러 분이시다. 아버님이 청소년 시절에 그런 부분을 물어본 적 있다. 다른 어머니가 계속 생기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미안한 마음이셨던 것 같다. 난 사실 아버지만 행복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받아들였다. 어머니라고 불렀고 그게 존중이라고 생각했다"라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그런 걸 보니 결혼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내가 우리 아버지 DNA를 갖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간혹 든다. 부모님이 내가 9살 때 이혼을 하셨다. 초등학교 때까지는 아버지와도 살다가 어머니와도 살았다. 왔다갔다 했다. 그러다 6학년 때 이민을 갔다. 엄마와 통화만 했다. 한국을 갈 형편이 안 됐다. 물론 그립고 보고 싶고 엄마의 밥도 먹고 싶고 품에도 안기고 싶지만 티내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이유가 있다. 이혼한 가정의 자녀는 잘못된다는 편견이 있지 않냐. 그 편견을 깨야 겠다고 생각한 이유가 있다. 드라마 '엄마의 바다'를 보면서 그 집이 그랬다. 그걸 보면서 이혼에 대해 일절 표현 안 했다. 당당하게 우리 부모님은 이혼했다고 얘기했다"라고 회상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사는 "내적으로는 차가운 기운이니 금이 굳어진다. 외면이 말랑거림이 내면에는 없다"라고 짚었다.

토니안은 "이중성이라고 표현해야 할지 모르지만 외부적으로는 유연하고 적응을 잘하는데 내면의 고집이 굉장히 세고 차갑다. 평소에는 말도 잘 안한다"라며 인정했다.

도사는 "결혼 생활은 사회 생활이 아니라 내면 생활이다. 따뜻하게 스스로가 바꿀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토니안은 "난 밤인 것 같다. 새싹은 햇빛이 있어야 크는데 난 내 자신을 밤이라고 생각해 자신이 사실 없다. 내 성격을 잘 알고 차갑고 어두운 부분을 안다. 한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책임감 부분도 있어 결혼 걱정이 든다. 혹시 그 가정을 불안하게 만들면 어떻게 하나 싶다. 생각이 너무 많다"라고 이야기했다.

도사는 "문제는 끓고 있다가 차가운 기운이 들어오면 적응이 돼야 하는데 안 될 때가 있다. 그러면 간격이 생긴다. 공허해진다. 성공하고 잘하고 있고 문제 없는데 뭔지 모르게 가라앉게 된다. 심리적으로 나는 공허함을 느끼면서 공황장애, 우울증, 무기력이 들어올 수 있다"라며 설명했다.

토니안은 "가운데가 뻥 뚫려 있는 느낌이 있다. 오랜 시간 고민이 많았다. 일을 성공하고 원하는 일을 하고 다 중요하지만 결국 그런 걸 아무리 이뤄도 공허하면 의미가 없다. 20대 때 공허함이 크게 와서 4년간 치료도 받았다. 항상 뭔가 허하다. 지금도 병원을 다니고 약도 먹고 있다. 사업을 시작한 이유도 H.O.T의 토니안이 아닌 안승호로 인정받으려고 집착했다. 내 존재의 가치를 드러내자 하고 시작했다"라고 전했다.

그는 "성공했는데 외로워지더라. 위험했다. 안 되겠다 싶어 군대에 갔다. 아무에게도 말을 안하고 회사, 부모님에게도 말을 안했다. 훈련소 첫날 다 같이 밥을 먹었다. 제육볶음이 너무 맛있어서 눈물이 나는 거다. 눈물을 멋있게 흘린 게 아니라 오열했다. 사람들이 다 날 보고 있지 않나. '저 형 나이 먹고 들어와 많이 힘들구나' 했다. 그게 아니라 그런 느낌을 너무 오랜만에 가져본 거다. 이게 이렇게 맛있는 거였구나 했다. 의사 분들은 군대를 가면 안 된다고 판단했는데 오히려 나는 가서 일상의 행복을 배웠다. 한동안 20대부터 H.O.T.로 성공하고 사는 게 행복인건가 했는데 제육볶음으로 모든 게 뒤집어졌다. 그때부터 가치관이 달라졌다"라고 떠올렸다.

사주도사는 "불은 직업, 명예, 자녀에 해당한다. 자녀는 갖고 싶어 한다. 여자를 만나고는 싶어 할까? 그게 물음표다"라며 궁금해했다.

토니안은 "놀랐다. 그 의문이 있다. 결혼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먼저 한 게 아니라 아이를 갖고 싶다는 생각을 먼저 했다. 당연히 결혼을 해야 아이가 생기는 거다. 반대로 생각한 게 내가 그런 분을 못 만나면 아이를 아예 키울 수 없는 건가 생각하다보니 입양을 생각한 적도 있다. 갖고 싶어 하는건지 사실 또 모르겠다. 내 친구들이 대부분 유부남이고 초등학교 자녀를 키웠는데 남자들 이야기가 같다. 예전에는 나를 위해 사는데 지금은 아이를 위해서라고 똑같은 얘기를 하더라"고 털어놓았다.

사주도사는 "자녀운도 있는데 여자가 없다. 다행히 촉촉한 땅 속에 씨앗은 있다. 내 여자는 땅 속에 씨앗으로 존재하는 거다. 애를 써야 하는 거다. 우리 토니씨가 귀찮아 한다. 이걸 꼭 키워야 할까 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토니안은 "사실 나도 그게 고민이다. 열정이 사라진 거다"라며 끄떡였다.

사주 도사는 "엄마 같은 여자가 잘 맞는다. 헌신적이고 날 받아주고 수용해줄 수 있는 여자를 만나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토니안은 "회사를 운영하며 오랜 기간 압박감을 느끼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기대고 싶더라. 힘들 때 내 힘듦을 이해하고 포용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어머니가 걱정을 많이 한다. 심장 수술을 굉장히 크게 받으셨다. 돌아가실 뻔한 적 있어서 그 이후에 어머니에게 더 따뜻해진 것 같다"라고 밝혔다.

사주 도사는 "아이를 갖거나 낳게 되면 자녀의 운온 2025년, 26년에 있다. 쌍둥이가 나온다. 여자는 마음을 열고 '어머니가 선 볼래' 하면 열심히 가셔라"고 조언했다.

토니안은 "노력하겠다"라면서 "절대 내 공허함이나 행복을 위해 결혼을 하거나 자식을 낳지는 않겠다"라며 다짐했다.

사진= SBS플러스 방송화면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