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韓, 혁신지수 세계 5위...확실한 선도국가 도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IPO '글로벌 혁신지수' 발표
"상위 20개국 중 가장 큰 상승"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21.09.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우리나라가 '2021년 글로벌 혁신지수'에서 세계 5위를 차지한 것에 대해 "혁신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을 통해 "뉴욕에서 자랑할 만한 소식을 들었다. 유엔 산하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에서 발표한 '2021년 글로벌 혁신지수'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5위를 차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은 스위스, 스웨덴, 미국, 영국 다음으로 아시아에선 1위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위에서 무려 다섯 계단 상승했고, 아시아 1위를 한 것도 최초"라며 "혁신 역량 상위 20개국 중 가장 큰 상승을 이룬 것으로, WIPO는 '눈부신 도약(Spectacular Jump)!'이라고 극찬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특히, 미래를 위한 투자로 평가되는 '인적자본 및 연구' 분야에서 3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고, GDP 대비 특허 출원, 정부 온라인 서비스, 하이테크 수출 비중 등 9개의 상세지표에서도 세계 1위를 차지했다"며 "코로나 등 안팎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우리의 과감한 혁신과 미래 준비가 이룬 성과다. 반도체, 이차전지와 같은 첨단산업, K-팝과 K-영화 등 한류 문화, R&D 투자와 IT 인프라, 디지털 뉴딜 등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과 민간의 기술혁신이 함께 어우러져 이룩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끊임없는 혁신으로 확실한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며 "코로나 위기 극복과 기후위기 대응 등 인류 공동의 과제를 풀어 나가는 데도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