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시어머니도 놀랐다…"버튼 한번 누르면 차례상도 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 가전 쓰면 차례상도 쉽게 마련

레시피 입력 오븐, 이동식 무선 스크린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명절은 온가족이 함께 모이는 날이지만, 차례상을 차리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담이 만만치 않다. 예전과 달리 간소한 차례상 차리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지만, 명절 음식만 생각하면 ‘등골 명절’이 떠오를 뿐이다. 다만 최근에는 IT기기 발달로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줄여줄 수 있는 제품이 등장했다는 게 위안거리다.

이데일리

모델들이 LG전자의 광파오븐으로 만든 전을 전시하고 있다(위), 삼성전자 ‘비스포크 큐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븐에 전송’만 누르면 ‘요알못’도 요리사

LG전자의 광파오븐은 스마트폰의 ‘레시피’ 기능을 활용해 요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이다. LG 씽큐((LG ThinQ) 앱에서 송편, 전 등 명절요리는 물론 △아이들 간식 △홈 브런치 △빵&과자 등 요리법을 찾은 후 ‘오븐에 전송’을 누르면 광파오븐이 알아서 요리별 최적 온도와 시간을 설정해 준다.

이는 LG전자가 디오스 광파오븐에 적용한 ‘인공지능쿡’ 기능 덕분이다. 사용자가 와이파이(Wi-Fi)로 광파오븐과 스마트폰의 LG 씽큐 앱을 연동시킨 후 스마트폰 카메라로 가정간편식의 바코드를 찍으면 최적의 조리법을 광파오븐에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요알못(요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도 요리사가 될 수 있는 셈이다. 풀무원식품, CJ 제일제당, 동원 F&B, 대상 등 제휴 업체에서 밀키트 제품을 구입하면 보다 쉽게 요리를 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큐커’도 같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싱스(Smart things) 앱 안에 있는 맞춤형 요리 서비스인 ‘스마트쿠킹’을 활용해 다양한 조리법을 제시한다. 스마트폰으로 제품 바코드만 찍으면 자동으로 최적 조리가 구현되는 방식이다. 삼성전자와 제휴한 프레시지, 마이셰프 청정원, 오뚜기 등 8개 식품사 직영물에서 밀키트를 구매한 후 레시피에 맞춰 ‘큐커 보내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큐커는 삼성카드로 밀키트 제품을 매달 일정액 이상 구매하면 기기를 거의 공짜로 살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요리하면서 유튜브·넷플릭스도 보고

LG전자가 최근 출시한 이동식 무선 스크린 ‘스탠바이미’도 차례상을 차릴 때 나름의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다. LG 스탠바이미는 기존 TV와 달리 휠로 침실, 부엌, 서재 등 원하는 곳에 옮겨가며 사용할 수 있고, 내장 배터리를 탑재해 전원 연결 없이도 최장 3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다.

27형(대각선 길이 약 68cm) 대형화면이라 유튜브 요리 방송을 보면서 차례상을 차리기 편하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블로그 요리 검색도 할 수 있다. 여기에 화면 좌우를 앞뒤로 각각 65도까지 조정할 수 있는 스위블(Swivel), 위아래로 각각 25도까지 기울일 수 있는 틸트(Tilt), 시계 및 반시계방향 각각 90도 회전하는 로테이팅(Rotating)을 모두 지원해 부엌 어떤 자리에서도 편하게 화면을 볼 수 있다.

요리에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넷플릭스 등 영화를 틀어놓고 요리를 해도 된다. 부엌에 빌트인 돼 있는 작은 모니터에서 느껴졌던 답답함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 최신 스마트폰과 간편하게 연동하는 셰어링탭 기능도 보유하고 있어, 스마트폰의 메시지도 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이데일리

삼성전자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카운터탑’(위)과 LG전자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남편 설거지도 이젠 그만...식기세척기 힘 빌려요

‘설거지만 안하면 요리는 재미있을텐데...’ 코로나19 등으로 ‘홈쿡(home cook)’이 대세가 되긴 했지만, 맞벌이 부부한테 집에서 식사하기는 부담이 크다. 요리는 즐겨서 하더라도 설거지, 음식쓰레기 처분 등 뒷처리를 생각하면 머리가 아프다. 이런데도 차례 음식까지 차리려고 하니 ‘열불’이 날 수밖에 없다.

이젠 대중화되고 있는 식기세척기가 이런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최근 출시된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카운터탑’은 기존 프리스탠딩이나 빌트인 타입 제품과 달리 주방 가구 상판 위에 올려놓는 제품이다. 1인가구와 신혼부부를 겨냥해 콤팩트한 크기로 만든 제품이다. 설치가 쉽고 출고가도 일반 식기세척기보다 낮은 79만원으로 선물용으로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 그러면서도 ‘이중 입체물살’과 분당 100회 이상 식기 앞뒷면에 강력한 물살을 쏘아주는 ‘듀얼 세척시스템’으로 강력한 세척 기능을 갖췄다.

LG전자의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은 탁월한 살균, 탈취, 세척 성능을 모두 갖춰 설거지 부담이 큰 명절에 특히 유용하다.

이 제품은 최근까지 국내 업계에서 가장 많은 28종의 세균·바이러스를 99.999% 제거해 여러 전문기관들로부터 뛰어난 살균 성능을 인정 받았다. LG전자는 지난해 부산대학교 이지현 교수팀과 함께 손설거지보다 약 26% 우수한 세척력을 확인한 데 이어 최근 울산대학교 유미선 교수팀과 계란물, 고등어 기름 등 악취 유발 오염물을 활용한 후각 관능검사를 통해 식기의 냄새를 99% 이상 제거하는 성능도 입증했다

LG전자는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베스트샵에서 식기세척기와 광파오븐을 구입하는 고객 대상으로 각각 최대 10만원과 5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제품들을 비롯해 LG 오브제컬렉션 제품을 5개 이상 구입하는 고객에게는 구매 제품 수에 따라 최대 200만원 상당의 모바일상품권을 제공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