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세계 7번째 성공 SLBM, 내년 하반기 잠수함에 실전 배치될 듯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이 독자 개발해 잠수함 발사시험에 성공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내년 하반기쯤 전력화될 전망입니다.

군 당국은 지난 15일 발사에 성공한 SLBM을 내년 초까지 연구개발을 끝내고 양산 계약을 한 후 내년 하반기부터 3천t급 잠수함에 전력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이 밝혔습니다.

한 소식통은 "이번에 잠수함에서 발사되어 비행시험에 성공한 SLBM은 앞으로 몇 차례 더 시험발사를 해야 한다"면서 "내년 초에 양산계약을 하면 하반기에는 잠수함에 전력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와 국방부는 지난 15일 SLBM 잠수함 발사시험 성공 사실을 알리면서 "이 SLBM은 향후 추가적인 시험평가를 거친 후 전력화 계획에 따라 군에 배치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군 당국은 해군의 첫 3천t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을 비롯해 추가로 건조되는 중형 잠수함 총 9척에 SLBM 78발을 장착할 계획입니다.

중형 잠수함은 1차로 도산안창호함을 포함한 3천t급 3척에 이어 2차 3천600t급 3척, 3차 4천t급 이상 3척 등 9척이 건조됩니다.

3천t급은 6개의 수직발사관을 갖췄고, 3천600t급은 최대 10개의 발사관을 탑재합니다.

한국은 사거리 500㎞ 탄도미사일인 '현무-2B'를 기반으로 SLBM을 개발해 왔습니다.

지난 15일 충남 안흥 국방과학연구소(ADD) 해상 종합시험장 수중에 있던 도산안창호함에서 발사된 SLBM은 콜드론치(cold launch) 이후 '부스터'와 '메인추진기관'까지 점화가 이뤄져 남쪽으로 400㎞ 정도 날아갔습니다.

이 SLBM의 최대 사거리는 800㎞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한국은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인도 등 6개국에 이어 세계 7번째 SLBM 운용국이 됐습니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