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과반 노리는 이재명 앞 화천대유 리스크…정면돌파 가능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화천대유 의혹 어떻게 돌파할지가 대선 주자로서 운명 좌우할 수도
신생 자산관리사의 막대한 이익에 법조 커넥션까지…연기 모락모락
이 지사로서는 두고 두고 리스크로 작용할 듯
야당은 물론 이낙연까지 집요하게 공략
정면돌파 의지 밝힌 이 지사, "화천대유는 국민의힘 게이트" 프레임 전환 시도
'尹 의혹 덮기 위한 꼼수' 지지층 인식도 이 지사에게는 긍정 요인
노컷뉴스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연합뉴스
신생 '화천대유 자산관리사'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막대한 이익을 챙긴 것으로 드러나면서 관련 의혹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사업을 재 추진했다는 점에서 폭발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경쟁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 측에 더해 국민의힘까지 이 지사에게 맹공을 퍼부으면서 이 지사로서는 비상이 걸렸다. 이 지사가 화천대유 의혹을 어떻게 돌파할 지에 따라 대선 주자로서 운명도 엇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로서는 신생 자산회사인 화천대유가 어떻게 막대한 이익이 남길 수 있었는지가 여전히 미궁인 만큼 이 지사에 대산 공격이 한 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화천대유와 그 관계사인 천화동인 1~7호는 3년 간 4천억원 대 사업이익을 보통주 배당으로 챙겼다. 여기에 더해 화천대유가 알짜 사업 부지의 분양 시행권을 애초 계약부터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본금 5천만 원의 신생 회사가 이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특혜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공모 과정에서 사업자를 미리 내정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끊이질 않고 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화천대유의 자금 흐름에 대한 관심도 또 하나의 쟁점이다. 만약 이 지사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돼 있다면, 이 지사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 있다. 또는 정관계 로비 정황이 드러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화천대유는 현재까지 화려한 법조인 조력자 리스트를 뽑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화천대유 고문단에는 박영수 전 특검,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 권순일 전 대법관, 미래한국당 원유철 전 대표, 외환은행 이현주 전 부행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권 전 대법관은 대법원 판결에서 이재명 지사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무죄 취지 의견을 낸 바 있고, 강 전 지검장은 이 지사의 변호인단이었다. 또 곽상도 국민의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일했던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경찰은 화천대유 임원 등과 관련한 수상한 자금 흐름을 내사하고 있다.

앞으로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석연치 않는 지점들이 연기 피어오르듯 계속 나올 수밖에 없고, 이를 소재로 국민의힘은 이 지사와의 관련성을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 지사에게는 지속적인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국민의힘은 16일 '이재명 경기지사 대장동 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구성하고 본격적인 공세에 들어갔다. 현재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까지 주장하며 이 지사를 압박하고 나섰다.

같은 당 경쟁 후보인 이낙연 후보 측도 화천대유를 소재 삼아, 공세에 나서고 있다. 이 전 대표는 19일 광주MBC에서 열린 경선후보 9차 TV토론회에서 이 전 대표는 "평소 이 후보는 공정경제를 강조하고 부동산으로 인한 불로소득을 뿌리 뽑겠다고 했는데, 그것과는 배치되는 결과가 나타난 것에 대해 국민이 많이 놀라고 화나고 있는 것 아니겠느냐. (대장동 의혹은)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고 저격했다.

설훈 의원은 앞서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MB는 지금 감옥에 있다. 이걸 되풀이해야 되겠느냐"며 이 지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처럼 수감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여당 경선에서 핵심 지역으로 꼽히는 호남 지역 경선을 앞두고 인정사정 없는 공세를 펼치고 있는 셈이다.

노컷뉴스

발언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발언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이에 '나를 샅샅이 수사하라'며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친 이 지사는 화천대유에 언론인, 유력 법조인, 야당 정치인까지 엮인 점을 지목하며 "이 사건은 토건 비리,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반격에 나섰다.

대장동 개발 사업이 지난 2009년 갑자기 민간 주도로 바뀌게 된 배경에는 과거 새누리당 (現 국민의힘)이 연루된 토건 비리가 자리잡고 있다는 주장을 하고 나선 것이다. 이 지사는 이후 민간 주도 사업을 중단 시키고 지난 2015년 성남시 주도 개발 사업으로 재추진해 5천억 원 규모의 공익을 확보했을 뿐이란 논리다.

이 지사 중심 의혹 프레임을 '야당 연루 토건 비리' 프레임으로 전환을 노리는 셈이다. 이 지사 측 핵심 관계자는 "공공이 가져가야할 몫을 민영화 논리로 추가 수익을 보장해주려 했던 MB 시대 적폐를 이 지사가 공공 기여를 그나마 확대한 것이 핵심"이라며 "앞으로 법조 세력과 연관된 비리나 부조리를 단죄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이재명 지사 캠프는 19일 의혹을 제기해오던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윤창현 의원, 장기표 전 대선 경선 예비후보를 허위사실 유포와 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경고해오던 법적 조치를 취한 것으로 이 지사의 반격과 함께 캠프도 강력 대응 기조에 들어선 모습이다.

여기에는 막대한 이익을 가지게 된 화천대유와 관계사 천화동인의 소유주들이 언론인 김모씨와 그 관계인, 법조인 등으로 밝혀진 것도 이 지사에게 반격의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관련 보도를 언급하며 "결국 주주들이 밝혀졌는데, 절반이 넘게 옛날에 정부 상대로 로비하고 신영수 전 국회의원 동생을 통해서 로비했던 그 집단"이라며 그리고 "그 집단이 원유철 전 의원, 곽상도 의원 이런 국민의힘 세력들하고 연관이 있다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의 '화천대유' 의혹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된 고발 사주 의혹을 덮기 위한 야당의 꼼수라는 일부 지지층의 인식도 이 지사에게는 다행인 지점이다. 19일 토론회에서도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야당, 언론, 이낙연 후보도 (대장동 의혹을) 이재명 후보의 개인비리로 끌고 가려하고 의혹을 부풀린다. 참 한심하다"며 "'윤석열 국기문란사건'을 덮으려는 야당의 꼼수에 넘어가는 것 아닌가. 이슈를 이슈로 덮는다는 야당의 선거 전략이 보인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