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규명 결국 檢 손으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캠프, 김기현·윤창현·장기표 고발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허위사실 공표 등 공직선거법 위반

윤창현 "추석 선물 화끈…본인만 안 받으면 책임 사라지나" 엄정 수사 촉구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규명이 결국 검찰 손으로 넘어가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 법률지원단은 19일 오후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같은당 윤창현 의원, 장기표 전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지사를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허위 사실을 반복적으로 공표했다는 게 이유다. 법률지원단은 “이들 3명이 진위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사실인 것처럼 공표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19일 오후 광주MBC 공개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토론회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이재명·이낙연 후보.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법률지원단은 “김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국회에서 연 TF 회의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을 기획한 핵심자는 A씨로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영전해 이재명 캠프서 활동 중`이라고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것은 물론 `비리와 특혜, 특권과 반칙의 종합 백화점이자 권력형 종합비리세트`라고 발언하는 등 수 차례에 걸쳐 이 지사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의 경우 지난 17일 한 공중파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재명 후보가 화천대유 자산관리를 실질적으로 차명으로 소유하면서 대장동 개발 사업을 불법적으로 진행했고 부당한 이득을 취득했다`는 내용의 허위 발언을 했다는 게 이유다. 장 전 후보는 지난 12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의 아들이 화천대유 계열사 중 하나인 천하동인1호에 현재 재직 중`이라는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가 고발됐다.

이데일리

이재명 캠프 박찬대(왼쪽) 수석대변인 등이 19일 저녁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고발장을 접수하고 있다. (사진=이재명 캠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률지원단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조직적 공모 및 허위사실 유포 행위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더 이상 이러한 상황을 두고 볼 수 없어 부득이하게 고발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추석 선물이 `화끈`(?)하다”면서 “진실은 하나이다.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비상식적 상황을 직접 설계했다고 공언하신 분께서 합리적 의심을 제기한 측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니요”라면서 “이 지사 캠프의 고소·고발은 합리적 의심의 검증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장동 모델이 앞으로도 장려돼야 할 모범사례인지, 근절돼고 처벌 받아야 할 개발 적폐인지”라면서 “피같은 돈 3463억원이 대장 지구에 투자되었더라면 주민의 삶이 더욱 개선되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합법의 영역에만 머물지 말고 공정의 영역까지도 가야 한다”며 “1원도 안 받았다고? 본인만 안 받으면 책임이 사라지느냐”고 되물었다.

앞서 광주MB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9차 TV토론회에서도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이 뜨거운 쟁점이 됐다.

이낙연 전 대표는 “평소 공정경제를 강조하고 부동산으로 인한 불로소득을 뿌리 뽑겠다고 했는데, 그것과는 배치되는 결과가 나타난 것에 대해 국민이 많이 놀라고 화나고 있는 것 아니겠느냐. (대장동 의혹은)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고 꼬집었다. 박용진 의원도 `국민께 사과할 의향이 없느냐`며 이 지사를 몰아세웠다.

이에 이 지사는 “부정을 저질렀거나 단돈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다면 후보직, 공직 다 사퇴하고 그만두도록 하겠다”며 “(대장동 개발사업은)오히려 5503억원을 성남시민에 `대박`을 안겨드린 성공한 정책”이라고 물러서지 않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