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스포터 PICK] '총체적 난국' 토트넘, 첼시전 SON 쓸 수 있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K리그부터 EPL, 라리가 등 전 세계 축구경기를 프리뷰하는 '스포터'가 돌아왔다. 스포터는 '스포라이브'와 축구 전문 매체 '인터풋볼'의 기자단이다. '스포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배당률과 데이터로 경기를 분석하는 '스포터 PICK'을 통해 이번 주 승자를 예측해보자. [편집자주]

'SON' 없는 사이에 손댈 곳이 많아졌다. 토트넘은 직전 경기에서 베르바인과 모우라마저 부상을 당했다. 손흥민이 부상을 극복하고 출전해 '난세의 영웅'으로 등극할 수 있을까.

토트넘 훗스퍼와 첼시는 20일 오전 12시 30분(한국시간) 영국 런던에 위치한 토트넘 훗스퍼 스타디움에서 '2021-22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5라운드를 치른다. 4라운드 종료 기준, 토트넘은 3승 1패(승점 9점)로 7위에, 첼시는 3승 1무(승점 10점)로 2위에 위치해있다.

홈팀 토트넘은 구단 역사상 최초로 시즌 개막 후 리그 첫 3경기 무실점 3연승을 거뒀다. 새로 부임한 누누 산투 감독하에 최고의 출발을 알렸던 토트넘이지만, A매치 기간 이후 모든 게 바뀌었다. 4라운드 크리스탈 팰리스를 상대로 무기력한 경기를 펼치다 0-3으로 완패했다. 이 경기에서 수비수 에릭 다이어가 부상으로 빠지고 자펫 탕강가가 퇴장당했다. 직전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 컨퍼런스리그(UECL) 스타드 렌과의 경기에선 2-2로 겨우 비겼다. 그리고 스티븐 베르바인과 루카스 모우라를 부상으로 잃었다. 토트넘은 첼시전에서 무려 4명의 주전 선수를 부상과 징계로 기용할 수 없게 됐다.

반면 원정팀 첼시는 공식 대회 5경기 무패 행진을 달리며 순항중이다. 축구전문분석사이트 옵타에 따르면, 첼시는 토마스 투헬 감독 부임 후 유럽 5대 리그에서 최다 무실점 경기(23경기)를 펼쳤다. 또한 첼시는 올 시즌 EPL에서 필드골을 허용하지 않은 유일한 팀이다. 현재 첼시의 수비는 '유럽 최강'이라 해도 손색이 없다. 유일한 골칫거리였던 '득점'도 올 시즌엔 해결됐다. 친정으로 돌아온 로멜로 루카쿠가 3번의 결승골을 기록하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 공격과 수비 모두 완벽에 가까워진 첼시다.

토트넘에게 한 줄기 희망은 크리스티안 로메로와 다빈손 산체스의 복귀다. A매치 기간에 남미 대표로 차출된 두 선수는 남미로부터 입국제한이 없는 크로아티아에서 훈련했다. 이들은 첼시와의 경기를 24시간 앞두고 잉글랜드로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두 선수의 복귀는 중앙 수비수들의 이탈로 골머리를 앓던 토트넘에게 확실한 호재다. 이번 경기의 화두는 '최고의 에이스' 손흥민의 출전여부다. 토트넘은 렌 원정에 손흥민을 동행시키지 않고 회복에 전념하도록 했다. 토트넘은 손흥민이 추가 부상없이 순조롭게 회복한다면 출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토트넘은 '프랜차이즈 스타' 해리 케인이 하루빨리 살아나야한다. 케인은 올 시즌 리그에서 슈팅 단 2개에 그칠 정도로 부진에 빠졌다. 축구전문분석사이트 옵타에 따르면, 케인은 팰리스전에서 커리어 최초로 리그 풀타임을 뛰고도 슈팅과 상대 박스 안 볼터치 0회를 기록하며 고립됐다. 케인의 부진은 실리 축구를 선호하는 누누 감독의 전술적 문제일 수도 있다. 그러나 케인은 이와 별개로 공격 지역에서 전혀 위협적인 움직임을 가져가지 못하는 중이다. 아직 리그 득점이 없는 케인이 '난공불락' 첼시 수비를 상대로 리그 마수걸이포를 터뜨릴 수 있을까.

첼시는 이탈했던 선수들이 돌아온다. 리버풀전 발목 부상을 당한 은골로 캉테가 복귀할 준비를 마쳤다. 리버풀전에서 퇴장 당했던 리스 제임스도 출전 정지 징계를 마치고 출격 대기중이다. 그리고 유로2020에서 한 경기도 뛰지 못해 정신적 후유증을 겪던 벤 칠웰도 제니트전에서 108일 만에 공식 경기를 치러 폼을 끌어올렸다. 첼시는 A매치에서 발목 부상을 당하고 돌아온 크리스티안 퓰리식을 제외하면 모든 선수가 출전 가능하다.

첼시가 과연 토트넘을 상대로 어떻게 '2선 조합'을 꾸릴지 관심이 쏠린다. 지금까진 메이슨 마운트와 카이 하베르츠가 주로 선발로 뛰며 루카쿠를 보좌했다. 하지만 두 선수를 포함해 2선 자원 중 그 어느 선수도 루카쿠의 득점을 돕지 못했다. 라이프치히 시절 투톱에서 위력적인 모습을 선보였던 티모 베르너의 기용도 기대해 볼 만하다. 투헬 감독 역시 시즌 초 첼시와의 공식 인터뷰에서 "루카쿠 엽입으로 두 명의 스트라이커를 둘 기회를 얻었다"며 투톱 운영 가능성에 대해 시사했다. '지략가' 투헬 감독이 과연 토트넘을 상대로 어떤 공격 카드를 꺼낼지 이목이 집중된다.

# 'Pride of London' 첼시, 토트넘 꺾고 '런던의 주인'임을 증명!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첼시의 승리를 예상했다. '스포라이브'는 첼시의 승리에 1.78배, 토트넘의 승리에 4.75배의 배당률을 책정했다. 배당률은 1에 가까울수록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뜻으로, 첼시의 승리확률(56%)이 토트넘의 승리확률(21%)보다 두 배 이상 앞서있다.

한편 이 경기는 득점 총합이 2.5골 이하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스포라이브는 양팀 득점 총합이 2.5골 이하에 1.8배, 2.5골 이상에 2.11배의 배당률을 책정했다. 또한 첼시는 2018년 이후 리그에서 토트넘에게 단 한 번도 패하지 않았다. 첼시는 토트넘을 상대로 최근 리그 5경기 4승 1무로 상대전적에서 앞서기도 한다. 따라서 스포라이브가 제공한 배당률과 최근 리그 상대전적을 고려할 때, 첼시의 2-0 승리가 예상된다.

글=스포라이브 기자단 '스포터 3기' 전병국

사진=스포라이브 데이터 센터, 게티이미지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