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속의 북한

140㎏ 김정은, 홀쭉해진 모습에… 대역 가능성 제기한 日 언론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난해 10월 모습(왼쪽)과 지난 9일 열병식 행사에 참여한 모습. /조선중앙통신, 조선중앙TV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언론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역 가능성’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9일 열병식 행사 때 포착된 모습은 김 위원장 본인이 아닐 수 있다는 주장이다.

도쿄신문은 19일 “김 위원장이 날씬하게 변신했다”며 “다이어트를 한 것인지 ‘가게무샤’(影武者· 대역)를 내세운 것인지를 둘러싸고 억측이 난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김 위원장의 체중이 140㎏대로 알려졌던 당시 모습과, 지난 9일 북한 정권수립 기념일에 찍힌 모습을 나란히 비교한 사진도 공개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김 위원장은 볼이 부풀어 올라 커진 얼굴로 목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김 위원장이 최고지도자가 되고 몇 달 후인 2012년 8월 90㎏대였던 체중이 8년 사이 급격히 불어났다며, 한 정보당국 관계자는 일에 대한 스트레스로 폭음과 폭식을 한 것이 원인일 것으로 추측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지난 9일 행사에 참석한 김 위원장의 얼굴은 조금 달랐다. 도쿄신문은 “볼살이 빠지고 피부 윤기도 젊음을 되찾은 모습이었다”며 “양복에 넥타이를 맨 차림도 이미지 변신의 인상을 심어주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급격한 외모 변화 때문에 대역설이 나오고 있다”며 한국 국방부에서 북한분석관으로 일했던 고영철 다쿠쇼쿠대학 주임연구원의 주장을 게재했다. 고 연구원은 김 위원장의 옆얼굴과 헤어스타일이 이전과 다른 데다가, 너무 젊어진 모습을 이유로 들어 “10여명 이상인 경호부대 소속 대역 중 한 명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또 김 위원장이 행사 당시 연설하지 않은 것도 수상한 점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북한정치학자인 히라이와 준지 난잔대학 교수는 “(김 위원장) 본인과 같은 느낌은 든다”며 “2012년경 모습으로 되돌아간 인상을 풍긴다”는 상반된 견해를 밝혔다.

[문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