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단독인터뷰]"왜 내게 화를 내나" 노조원에 집단 '린치' 당한 운송기사의 설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성진 기자]
머니투데이

화물연대 광주지부 파리바게트지회 회원 등이 지난 13일 오후 광주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을 규탄하고 있다. 경찰은 호남샤니 광주공장을 오가는 대체 물류차량을 가로막아 노조 조합원 24명이 업무 방해 등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리바게뜨 가맹점에 샌드위치를 운송하던 화물차 운송기사가 파업을 벌이는 민주노총 화물연대 노조원들에게 집단 린치를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화물차 운송기사 A씨는 18일 머니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서럽다"며 "나는 소속도 없고 아무 잘못도 없는데, 왜 나한테 그러나"라고 억울한 감정을 숨기지 못했다.

A씨는 지난 15일 저녁 8시10분쯤 충북 청원군 파리바게뜨 물류센터 근처의 한 다리 아래 편도 1차선 도로에서 화물연대 노조원들에 집단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경기도 평택시 물류센터에서 샌드위치를 싣고 온 A씨 앞을 화물연대 노조원 100여명이 막아섰다. 내리막길이었다. 노조원들은 골판지로 화물차 앞 유리를 가렸다. 종이박스로 쓰던 골판지에 얼핏 "죽인다"는 문구가 보였다.

A씨는 노조에 가입하지 않고, 소속도 없는 '용차' 운전자다. 덜컥 겁이나 "차를 빼주겠다"며 기어를 바꾸니 차가 내리막길을 따라 미끄러졌다. 차 앞을 막았던 노조원들은 "(A씨가) 우릴 죽이려 한다"며 강제로 문을 열더니 머리채를 잡고 A씨를 차밖에 끌어냈다.

이윽고 구타가 시작됐다. 3~4분쯤 A씨는 웅크린 채 노조원 5~6명의 주먹에 맞아야 했다. 얼굴, 등, 가슴 등 안 맞은 곳이 없다. 다른 노조원들은 운전석에 계란을 던져댔다. 사흘이 지난 이날도 계란 냄새가 다 빠지지 않았다. A씨는 "차문을 열고 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 열쇠도 뺏겼다. A씨가 노조원에 "열쇠만 좀 달라"고 했지만 노조원들은 움직이는 척도 하지 않았다. 조용히 차문을 닫고 운전석에 앉아 멍하니 앉아있으니 그제야 한 노조원이 "차를 빼라"며 열쇠를 들려줬다.

화물차를 몰기 전 A씨는 버스를 몰았다. 누군가에 집단 폭행을 당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원들 폭행해 두 눈에 피멍이 들었지만 A씨는 사건 다음 날인 16일에도 샌드위치를 운송했다. 청원군 물류센터에는 다른 화물차가 배정됐다.

노조원들의 사과는 없었다. A씨는 "개인적으로 연락 온 사람은 없다"며 "어차피 처음 본 관계이기 때문"이라 말했다.

A씨의 가족도 이번 일을 겪고 막막하다. A씨는 "아내가 얼굴을 봤지만 묵묵부답이더라"라며 "다만 다음 날에 병원에 가자고 조용히 얘기할 뿐"이라 말했다.

다음은 A씨와 일문일답.

-폭행 당시 상황을 설명해달라

▶100여명 정도가 화물차 앞을 막아섰고, 대여섯명이 운전석 쪽으로 다가섰다. 내리막길이었는데 차를 빼려 기어를 바꾸니 바퀴가 미끄러졌다. 그러자 노조원들이 "날 죽이려 한다"며 달려들었다. 운전석에서 머리채를 잡고 날 끌어내렸다. 이윽고 3~4분 마구 때렸다. 얼굴, 등, 가슴을 맞았다. 눈덩이가 시퍼렇게 멍들었다.

누군가는 운전석에 계란을 던졌다. 열심히 닦았는데 지금도 냄새가 난다. 창문을 열고 운전을 해야한다. 차 열쇠도 가져가더라. 달라고 했는데 미동도 안했다. 차 문을 닫고 운전석에 가만히 앉아있으니 "차 빼라"라며 키를 돌려줬다.

-화물차 운전하며 이런 일을 겪으신 적이 있나?

▶화물차를 몰기 전엔 버스 운전을 했다. 집단 폭행을 당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나는 파리바게뜨 소속도 아니고 용차를 몬다. 아무 소속도 없다. 노조원들 파업과 무관하게 서울과 전라도 광주를 오간다. 아무 잘못이 없는데 나한테 왜 그러나.

-이 일을 겪고 나서도 화물차 운전을 해야 할 이유가 있다면?

▶먹고 살려고 하는 건데 어쩔 수 없지 않나.

-노조원 중 누군가 사과를 해오진 않았나

▶한명도 없다. 분노할 대상은 내가 아니지 않나. 처음 보는 사람들이 날 때린 것.

-가족은 어떻게 반응하나

▶큰 애가 중학교 3학년, 작은 애가 초등학교 5학년이다. 사건이 벌어지고 아직 나와 마주치진 않았다. 아내는 할말이 없다더라. 다만 다음 날 "병원에 가자"고 조심스럽게 얘기했다.

한편 A씨가 폭행 당한 사실은 세종경찰서에서 조사 중이다. 세종경찰서 관계자는 "수사하고 있는 사실은 맞으나 그 밖에 것은 알려줄 수 없다"고 했다.

이번 폭행 사태의 뒤에는 노조의 파업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 2일 저녁 11시부터 화물연대 광주본부 2지부 파리바게뜨지회는 물류 노선 증·배차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운송 거부 파업에 나섰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배송기사들은 업무시간 단축을 위해 소속 운수사 측에 증차를 요구했고 이 과정에서 기존 배송 코스 변경이 불가피해지자 한국노총 소속과 민주노총 소속 배송기사들이 서로 다른 의견으로 대립했다. 이에 운수사는 양 노조 측의 요구사항을 적절히 반영한 배송 코스를 내놓았지만 민주노총 화물연대 측은 '특정 노조에 유리하다', '회사 측에서 중재를 안 한다'고 불만을 표했다.

이들은 SPC 본사에도 배송 코스 조정을 요청했다. 배송코스 조정은 운수사의 권한이라 SPC 본사가 개입할 경우 하도급법 위반을 할 소지가 있다. 이에 SPC 본사는 이 사태에 개입하지 않았고 결국 민주노총 화물연대는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기사들에게 노조원들이 폭행을 가했다는 이번 사건과 관해 민주노총은 "쌍방 시비"라고 반박했다.

박연수 민주노총 화물연대 정책기획실장은 "파업 중 SPC가 대체 차량을 투입하는 것과 관련해 A씨와 쌍방 시비가 있었던 것"이라며 "시비가 붙은 과정에 노조원이 넘어졌는데 그럼에도 A씨가 차량을 운행하려 해 노조원들이 이를 제지하는 과정에 폭행이 일어난 것"이라 항변했다.

화물연대 측은 추석 연휴 중 이번 폭행 관련 공식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김성진 기자 zk00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