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2030 마음 잡아라… 윤석열·유승민 일제히 文정부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년의날 축하 메시지서 "文정부 말만 해 문제"
한국일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8일 경남 창녕군의 한 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이 18일 '청년의 날'을 맞아 문재인 정부의 청년 정책이 알맹이가 없다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2030세대를 이끌 리더임을 서로 자임하면서다.

윤석열 "공정한 기회 주는 나라 만들 것"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페이스북에 "제가 현장에서 만난 다양한 2030들은 정부의 청년 정책을 기대하지 않았다. 오히려 청년들의 발목이나 잡지 말라는 차가운 반응이 대부분이었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내 집 마련의 꿈을 빼앗은 부동산 폭등과 줄어드는 일자리, 갈수록 심화되는 입시 경쟁에서 불공정한 편법을 쓰는 기득권층의 모습까지 청년들에게 희망을 가지라고 말하기 미안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는 나라, 부모 찬스가 아닌 본인 찬스로 대학에 가는 나라, 내 집 마련이 가능한 나라를 만들겠다"며 "무엇보다 여러분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

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 14일 서울 서초구 푸른나무재단을 방문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승민 "文정부, 청년 이해하는 척 말만"


유승민 전 의원도 "청년의 희망이 무너지고 있다. 조국 사태에서 보듯 피땀 흘려 노력해도 성공의 과실은 기득권층이 반칙과 특권으로 앗아가 버린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청년의 아픔을 이해하는 척 말은 하지만 그뿐이다. 정작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손을 놓고 국가부채는 모두 청년들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민주당 정부가 망가뜨린 공정과 정의를 바로 세우고,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겠다. 경제를 살려 일자리를 만들겠다"며 "땀 흘려 노력하면 내 집을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 뒤처진 이들에게는 따뜻한 공동체의 따뜻한 온기로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 13일 부산 부전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재형·원희룡도 "청년 위해 앞장서겠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저는 두 딸과 두 아들의 아버지다. 둘째 딸 가족은 저와 같이 살고 있다. 부동산 가격이 너무 올라서 집을 마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셋째는 유학 가는 길에 '점점 젊고 어린 친구들이 사회에 설 수 있는 자리는 줄어들고 없어지고 있다'고 하더라"며 "이제는 두 딸과 두 아들의 아버지가 아닌, 모든 청년의 아버지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지난 16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역 3번출구 앞, 정부의 코로나19 영업제한으로 생활고에 시달려 극단선택을 한 자영업자를 추모하기 위한 임시분향소를 찾아가 자영업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정치권이나 정부에서는 청년이라는 이름을 자주 찾지만, 청년 문제 해결에는 뚜렷한 성과가 없기도 하다. 부모 찬스로 청년이 좌절하지 않는 나라, 부동산 폭등으로 청년이 벼락 거지 되지 않는 나라, 청년이 더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청년을 위한 진짜 청년 정책을 펼치겠다. 청년의 꿈이 현실이 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