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프랑스 "미·호주 자국 대사 소환"...미-호주 핵잠수함 협력 일파만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과 호주·영국간 3각동맹이 발표된 이튿날인 16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에서 양국 외교·국방장관이 공동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피터 더튼 호주 국방, 마리스 페인 호주 외교, 앤터니 블링컨 미 국무,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랑스가 17일(이하 현지시간) 미국과 호주에 나가 있는 자국 대사들을 즉각 소환한다고 밝혔다. 15일 미국이 영국과 함께 호주와 3각동맹을 출범하면서 호주에 핵잠수함 기술을 이전하기로 합의한데 대한 반발이다.

핵잠수함 사업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핵잠수함 사업으로 인해 호주가 프랑스에 주문했던 900억달러 규모 디젤잠수함 사업이 무위로 돌아간데 따른 반발이다.

CNBC, CBS 등 외신에 따르면 장 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교장관은 "대통령의 요구에 따라 미국과 호주에 파견된 대사 2명을 즉각 소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르드리앙 장관은 "이 이례적인 결정은 15일 호주와 미국이 발표한 예외적으로 비중있는 성명에 따른 것"이라며 핵잠수함 개발 사업이 그 배경임을 적시했다.

그는 호주가 미국 기술로 핵잠수함을 건조하기 위해 프랑스에서 구매하기로 한 대규모 재래식 잠수함 계약을 취소했다면서 이는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르드리앙은 호주와 프랑스가 2016년부터 오션급 재래식 잠수함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지만 호주는 미국과 핵잠수함 개발로 방향을 틀었다면서 이는 동맹과 파트너로서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는 프랑스의 동맹, 파트너십에 관해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유럽의 인도태평양 전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프랑스는 15일 미국이 호주, 영국과 함께 인도태평양 지역 안정을 위한 3각협력체를 출범하면서 호주에 핵잠수함 기술을 지원하기로 합의하기 직전이 돼서야 관련 사실을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에 맞춰 호주는 프랑스 재래식 잠수함 도입을 취소했다.

900억달러 규모의 디젤잠수함 사업이 물거품이 된 프랑스로서는 배신감이 더 클 수밖에 없다.

프랑스가 분노하면서 프랑스가 중심이 된 유럽연합(EU) 차원의 인도태평양 안보 전략에도 수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백악관은 예견됐다는 입장이다.

이미 프랑스 정부와 긴밀히 이 문제를 논의 중이라면서 비록 대사 소환은 유감이지만 앞으로 수일에 걸쳐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백악관 관계자는 "프랑스는 미국의 가장 오랜 동맹으로 가장 강력한 파트너 가운데 하나"라면서 그동안 역사적으로, 민주가치의 관점으로도 양국이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제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협력해왔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