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與野 1위 균열 이낙연 홍준표 호시탐탐…추석 민심 어디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17일 광주 빛그린산업단지를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 첫 번째 완성차인 캐스퍼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기 대선 여야 지지율 1위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고발 사주' 의혹으로 집중 공세를 받으면서 대선 구도에 변화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여야에서 2위권을 형성했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추격에 고삐를 당기고 있는 가운데 18일 시작되는 추석 연휴 기간 중 민심 향배가 대선 초반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시절 단행했던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윤 전 총장은 정제되지 않은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데다가 9월 초 터져나온 '고발 사주' 의혹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와중에 이 전 대표는 호남에서 '막판 뒤집기'를 시도 중이고, 이미 여론조사에서는 윤 전 총장을 앞선 홍 의원이 2차 컷오프에서 더욱 중요해진 당원들의 표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매일경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오후 경북 구미시 상모동에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한 뒤 돌아가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선 판도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갯속이다. 17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지사와 윤 전 총장이 양자 대결할 경우를 가정하면 이 지사가 43%, 윤 전 총장이 42%를 얻어 오차범위(±3.1%포인트) 내 접전이었고, 이 지사와 홍 의원 구도에서도 이 지사(44%)가 39%를 얻은 홍 의원을 소폭 앞서는 수준이었다. 이 전 대표와 윤 전 총장의 가상 대결 때는 이 전 대표가 40%, 윤 전 총장이 42%였고, 이 전 대표와 홍 의원 구도에선 이 전 대표가 39%를, 홍 의원이 40%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가 누가 됐든 여야 모두 안심할 수 없는 결과다.

이 지사 측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자 본인은 물론 캠프 소속 의원들이 적극 나서 방어 중이다. 이재명 캠프의 박찬대·전재수·박성준·김남국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방송에 동시다발로 출연해 현재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을 반박했다. 이재명 캠프의 전용기 대변인은 "면책특권에 기대 대장동 관련 가짜뉴스 살포에 앞장서는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거듭된 허위 보도로 여론을 호도하는 조선일보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가 이날 대장동 개발사업을 기획한 유 모씨가 이재명 캠프에 있다고 주장한 것을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미 이 지사가 공개적으로 수사를 의뢰한 만큼 대선 경선 이후라도 검찰 조사를 받게 될 가능성이 있다. 호남 경선을 앞두고 이 전 대표가 주장하는 '불안한 후보론'이 당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으로, 향후 경선 구도에서 이 지사의 독주 체제가 흔들릴지 주목된다.

매일경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그린 성장 전략`을 발표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 전 대표 측은 이번 의혹에 강공으로 나서고 있다. 이 전 대표는 17일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에 대해 "국민들도 의아해 하고 있다"고 했고, 전날 설훈 민주당 의원이 언급한 '이 지사도 MB(이명박)처럼 감옥에 갈 수 있다'는 발언도 "충정 어린 우려"라고 옹호했다.

윤 전 총장은 '고발 사주' 의혹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제보자인 조성은 씨에게 사주해 만든 '공작'이라는 점을 적극 강조하고 있다. 다만 해당 이슈의 불씨가 완전히 꺼지기도 전에 윤 전 총장의 각종 발언이 구설에 오르면서 상황은 좋지 않다. 윤 전 총장은 최근 대학생들과 만나 "손발 노동은 인도도 안 한다. 아프리카나 하는 것" "임금에 큰 차이가 없으면 비정규직이나 정규직이나 뭐 큰 의미가 있느냐"는 등의 발언을 하면서 당 안팎에서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윤 전 총장은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사과하기보다는 전후 맥락을 파악해 달라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어 향후 토론회 등에서 두고두고 뒷말을 낳을 수 있는 상황이다. 당장 추석 연휴 직후 토론회가 있다.

매일경제

홍준표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자곡동에 위치한 남명학사 서울관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그동안 1위를 수성해 왔던 여야 1위 주자의 이 같은 불안한 모습에 이 전 대표와 홍 의원은 반전을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에선 이 지사의 수습 여부에 따라 추석 연휴 후 1강 1중 체제의 지속 여부가 영향을 받을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한 민주당 중진은 "이 지사와 직접 연관성을 입증하긴 쉽지 않아 보이는데, 오히려 그런 불분명한 점이 계속 찜찜한 의혹으로 남아 그를 괴롭힐 수 있다"고 봤다. 한 수도권 재선 의원은 "'권순일 전 대법관' 이슈처럼 실체 확인이 어렵지만 이 지사에게는 불리한 프레임이 계속 만들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박인혜 기자 / 채종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