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낙연, 정세균 득표 무효 처리에 "불완전한 당규, 해석도 부적절"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그린 경제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사퇴했지만 그가 받은 2만3731표를 놓고 여권 1, 2위 주자들의 갈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낙연 경선 후보 측은 사퇴한 후보자에 대한 투표도 선거권자 뜻이라며 유효한 투표로 계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재명 후보 측은 당규를 따랐을 뿐이라며 이낙연 후보 측 반발은 ‘경선불복‘이라고 받아쳤다. 민주당 지도부는 ‘무효‘ 결론을 내린 선관위 입장을 그대로 따르는 모양새다.

이낙연 후보는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미 투표가 이뤄졌고, 귀책사유가 아닌 이유로 후보자가 사퇴한 것인데 이를 소급해 투표 자체를 없었던 것으로 하는 것은 주권자에 대한 올바른 대접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 표결에서도 무효표는 무효표지, 투표자 수에서 무효표를 빼지는 않는다”며 “당규가 불완전하고 해석도 부적절”하다고 불만을 표했다. 결선 투표는 유효 득표 중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 시행하는데, 후보자 사퇴는 무효표를 늘려 도리어 민의를 왜곡한다는 지적이다.

이낙연 후보 측 불만 이면에는 현재 과반인 이재명 후보에 대한 견제도 담겨있다. 후보자가 추가로 사퇴한다면 전체 유효 득표수가 줄어들고, 현재 과반인 이재명 후보 측은 더 높은 누적 득표율을 받을 수 있다. 예컨대 1차 슈퍼위크에서 3위를 차지한 추미애 후보가 중도 사퇴한다면 이재명 후보의 누적 득표율은 약 61%로 상승한다. 호남에서의 역전으로 과반을 저지하려는 이낙연 후보로서는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반면 과반을 굳히려는 이재명 후보 측은 “경선불복을 시사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재명 캠프 현근택 대변인은 “당규에 따른 합법적이고 타당한 결정”이라며 “합리적 이유도 제시하지 않고 원팀에 걸림돌이 된다. 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는 결정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에서 별다른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하지만 사실상 정 전 총리 득표를 무효로 한 선거관리위원회 결정을 따르는 모양새다. 이미 경선이 시작된 가운데 규칙은 수정은 어렵다는 취지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결선 투표가 생기면서 결선 투표와 사퇴자 무효표에 충돌 요소가 없진 않다는데 공유했다”면서도 “논의 결론은 내지 않았고 현재는 선관위에서 내린 결정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두 조항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데는 대략적으로 동의하긴 했다”면서도 “경선이 진행 중인 강황에서 정치적 정무적 판단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지도부 의견”이라고 전했다.

김현우 기자 wit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