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종합] '취임 100일' 이준석, '젊은 세대' 거듭 강조..."반공·산업화 결집 지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율 김태훈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4번의 선거패배 이후 한번 이겼다고 변화와 개혁에 대한 의지가 약해진다면 젊은 세대는 언제든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며 2030 유권자를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제 선거 문화는 많이 바뀌었다. 젊은 층이 주력 지지층이 된 우리 당은 자유롭게 중간결과물을 공유하고, 그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오픈 소스 문화, 그리고 지지자들이 집단지성으로 만들어가는 선거문화를 적극 수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2021.09.17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비과학적인 언어로 선거를 바라보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정권교체는 요원해진다"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 국민을 바라보면서 당의 노선을 정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유튜브라는 새로운 매체는 알고리즘을 통해 본인이 보고 싶어할 만한 영상을 추천해준다"며 "결국 알고리즘이 만들어 놓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세상'에서 '통합만 하면 이긴다.', '내 주변에는 문재인 좋아하는 사람 없다.' '여론조사는 조작되었다.' '부정선거를 심판하라' 와 같은 비과학적인 언어로 선거를 바라보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정권교체는 요원해진다"고 우려했다.

이어 "2021년 들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내경선, 단일화, 전당대회 등을 거치면서 유튜브들이 그렸던 시나리오가 맞아 들어갔던 적은 없다"며 "결국, 보고 싶은 것만 보기 위해 모인 100만 구독자 유튜브 시청자들은 인구의 2%가 채 안 되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보수는 기득권을 지키려는 보수가 아니다. 우리 사회를 지탱하기 위한 중요한 가치와 질서를 대중영합주의와 선동가들 사이에서 굳건하게 지켜내는 것이 보수"라며 "유통기한이 다 되어가는 반공 이데올로기와 산업화에 대한 전체주의적 향수로 지지층을 결집하는 전략으로 선거에 임하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2030 지지를 잃어가고 있다'는 지적엔 "9월 초까지 당 경선룰이 정해지고 다소 발언을 자제해온 게 사실"이라며 "그러면서 우리당 내에서 강하게 추진하던 어젠다들이 다소 관심에서 멀어졌던 측면이 있고 개혁의 일시중단이라는 것이 젊은 세대의 정치 관심를 멀어지게 하는 결과를 낳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2030 지지를 일시적으로 득했지만 이 분들이 투표장에 나올 수 있게 하는 수고로움을 감수하려면 더욱더 우리가 매력적인 당이 돼야 한다"며 "주민등록 통계로 만들어진 여론조사를 믿을 게 아니라 각 후보의 유세장에서 얼마나 젊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환호하는지 현장에서 봐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제보다 더 많은 젊은 세대가 유세장에 참여했다면 그 후보는 잘 하고 있는 거고 어제 본 것보다 더 적은 젊은 사람이 있다면 대선 승리 길에 위험 신호가 켜진 거라고 생각하고 선거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김기현 원내대표로부터 축하받고 있다. 2021.09.17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젊은 세대의 대안 요구를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며 "제가 실제로 투표율 데이터, 지지율 데이터를 곱해서 분석해보면 (더불어민주당과) 아주 박빙 수준이거나 최대 5%p로 지는 조사결과로 나온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보선에서) 젊은 지지층의 (투표율이) 서울·부산에서 40%를 기록했다"며 "그래서 출구조사 결과에서 일부 집단에서 72.5%까지 받았다고 했는데, 이쯤 되면 고민을 한다. 72.5%가 나온 이유가 그 선거에서 상대당 지지층들이 실망해서 우리 지지층만 나왔는지, 그런 점도 분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2030 아젠다는 정치권의 발굴도 있지만, 젊은 세대의 축적된 수요를 잘 인식해야한다"며 "지난 보선에서 키워드 정치를 하려고 했던 상대 당 후보가 젊은 세대에게 큰 지지를 못 받은 이유를 우리 후보들이 보면서 전략을 짰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젊은 세대 중 목소리가 아주 큰 세대가 있고, 조용하게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세대가 있다. 그걸 잘 구분해서 바라봐야 한다"며 "블록체인 이슈 이런 것들도 선거 과정서 후보 누구나 언급하겠지만, 가상 자산의 (규제) 문제로만 보는 건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고 예를 들었다.

또 "젠더 갈등 이면에도 어떤 사유가 있었고, 갈등을 그 자체로 놔둘게 아니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시점"이라면서 "정치권이 건드릴 부분은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09.17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묻는 질문엔 "국민의당과 합당 파기 선언 이후에도 서울시정 내에서 국민의당 인사들에 대한 배려는 계속되고 있다"며 "저희는 저희의 신의를 지키고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저는 내년 3월 9일(대선)에도 국민의당이 어쩌면 스스로를 연립정당이라는 칭호를 붙일 수 있도록 관계 형성하면서 대선에 임해야 한다"며 "제가 먼저 제안하진 않겠다고 말했는데 혹시 합당 생각있으면 연락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예비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당의 책임 여부에 대해선 "이 건이 검찰이라는 권력 기관에 연루 돼 있어서 정검유착이라고 이해하는 것 같다"며 "상황을 보면 검찰도 결국 행정부 기반"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상황 속에서 공익제보라는 말이 조심스럽지만, 실제 문서가 검찰에서 나온 건지 모른다면, 저희 입장에서 다른 것과 비슷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그래서 김웅 의원이나 정점식 의원이 (당에 고발장을) 전달한 경로가 같은지 모르지만, 그 이후 처분에서 크게 문제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문제가 되는 건 우리당에까지 유입되는 경로 속에서 전달자들이 어떤 의도와, 어느 정도 상황인지로 전달했느냐, 좋은 제보로 받아들였느냐, 아니면 공모를 통해서 당 이름으로 정치적 목적을 성취하려고 했느냐의 부분이 상황을 다르게 규정하기 때문에 관심이 많다"며 "유입돼서 처분한 과정에서 아직 문제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권익위 부동산 조사 관련해선 "민주당은 권익위 조사 결과를 원문 그대로 공개하지 않았다"며 "저희는 8명의 원문을 공개했는데, 저희는 지도부에서 그 권익위 조사 겨로가를 받고 '아니 이렇게 부실한 조사 결과가 있느냐' 하고 놀랐다"고 비판했다.

그는 "결과를 받고 나서 이건 정말 어떤 징계의 근거로 삼기 어려운 수준"이라며 "그럼에도 민주당보다 엄격하게 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빠른 조치를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리위 구성이나 추가적인 조치에 대해선 최대한 빨리 진행키로 노력하려고 한다"면서도 "아주 존경받는 법관 출신에 윤리위원장 후보 한 명을 모시기로 했는데, 최근 당내 징계 수요가 누적되는 상황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고사해서 늦춰졌다. 더 노력해서 이른 시점에 윤리위 구성을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jool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