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하태경 “‘조국 과잉 수사’ 홍준표 발언에 심장 부들부들 떨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라디오 방송서…“불공정 용인한 것” 맹비판도

세계일보

국민의힘 하태경 대선 경선 후보(왼쪽)가 지난 16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대선주자 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유승민 후보.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하태경 대선 경선 후보가 17일 홍준표 후보의 전날 TV토론 당시 발언을 놓고 “심장이 부들부들 떨렸다”는 반응을 보였다. 홍 후보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첫 토론회에서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가 “과잉 수사였다”고 말했다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하 후보는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전날 토론에서 홍 후보가) 조국 수사 문제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다. 그런 답변이 나올 거라 예상을 못했다”며 “그래서 그 이야기 들을 땐 정말 심장이 부들부들 떨리더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하 후보는 “경쟁자를 공격하기 위해 공정의 가치마저 버린 것이고 불공정을 용인하는 것”이라며 “저는 홍 후보가 어제 조국 수사 문제 있다, 과잉 수사다, 이렇게 답변한 건 국민들한테 정말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언론 인터뷰서 ‘국정원 배후설’에 불쾌감 표출다.

홍 후보는 전날 토론회에서 원희룡 후보와 하 후보의 조 전 장관 일가 수사 관련 질의에 문제가 있었다는 식으로 답해 논란이 됐다. 원 후보가 “조국 가족 수사에 대해 ‘도륙을 했다’고 했는데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홍 후보는 “도륙이라는 말은, 그 사건 있을 때 MBC에 가서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토론하면서 얘기한 적 있다”며 “조 전 장관의 가족 전체가 들어갈 필요가 없었던 사건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어 홍 후보는 하 후보의 관련 질문에도 “가족이 연루된 범죄는 대개 가족을 대표하는 사람만 구속하고 나머지는 불구속하거나 불입건하는 것이 제가 검사를 할 때 관례였다. 법이 아무리 엄중하다 해도 그렇게 한가족 전체를 짓밟는 것은 아니라고 보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조국 가족 수사는 과잉 수사였다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발언으로 온라인 공간 곳곳에서 ‘조국수홍’(조국수호+홍준표)이라는 패러디 단어가 퍼지는 등 파장이 일었다.

한편 하 후보는 이날 라디오에서 윤석열 후보의 검찰총장 재직 시절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는 “윤 후보가 직접 관여돼 있다는 건 제가 볼 땐 사실이 아닌 것 같다”며 “증거가 안 나오니까 검찰이 당황하고 있는 것 같다”고 옹호했다. 다만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 내부에서 정당에 고발장을 보내서 고발하게끔 하는 행태는 검찰윤리상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