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바이든 "억만장자가 소방관보다 낮은 세율..공정한 몫 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사진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16일 백악관 연설을 통해 부자 증세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 "데이터는 아주 분명하다. 지난 40년간 부자는 더 부자가 됐고, 너무 많은 기업이 근로자와 지역사회, 국가에 대한 책임감을 잃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백만장자와 억만장자가 교사와 소방관, 법집행기관 직원보다 더 낮은 세율로 세금을 내는 게 어떻게 가능한가? 오랫동안 이 경제는 맨 꼭대기에 있는 이들을 위해 작동했다.

평범하고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 이 나라를 세운 이들은 밀려나 있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상위 1%가 연간 약 187조 원의 세금을 회피한다면서 "평평한 경기장이 아니다.

이걸 해결하는 걸 돕는 게 내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기업과 초고액자산가는 공정한 몫의 세금을 내기 시작해야 한다. 오래전부터 그랬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누구를 벌 주려는 게 아니다. 나는 자본주의자다. 100만 달러, 10억 달러를 번다면 좋은 일이다. 내가 요구하는 것은 다만 공정한 몫을 내라는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국세청에 세금을 회피하는 고액자산가들을 추적하기 위한 권한을 제공할 계획이며, 소득이 연간 40만 달러 이하인 이들에게는 부담이 늘어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라고 NBC방송은 전했습니다.

CNBC방송은 바이든 대통령이 힘든 여름을 보내고, 가을엔 대기업 및 부유층 증세를 위한 싸움에 나설 준비가 된 것이라고 짚었습니다.

아프간 철군의 혼란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허리케인 피해 등이 잇따르는 와중에 지지율이 추락하자 초점을 대규모 인프라 투자 및 사회복지 예산으로 돌리려는 게 바이든 대통령의 의도라는 것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약 4천100조 원에 달하는 초대형 사회안전망 강화 예산을 추진 중이지만 여당인 민주당 안에서도 진보와 중도 성향 의원들의 입장이 갈려 있습니다.

약 1천170조원 규모의 인프라 투자 예산은 상원을 통과한 상태입니다.

하원에서는 재원 마련을 위해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을 버는 기업의 법인세율을 21%에서 26.5%로, 개인 최고 소득세율을 37%에서 39.6%로 인상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자본이득에 대한 세율도 20%에서 25%로 늘고,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의 개인소득에는 3% 가산세가 붙습니다.

양효경 기자(snowdrop@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