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野, '박지원 게이트·대장동 게이트'로 與에 파상공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고발 사주→박지원 게이트’ 프레임으로 전환
이재명 지사 대장동 의혹 통해 與 1위에 타격
추석 밥상에 여당과 여 대선주자 의혹 올려
고발사주로 수세로 몰린 정국의 국면 전환
뉴시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추석특집 여야 당대표 토론, 민심을 읽다' 100분 토론 시작 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2021.09.16.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남상훈 기자 = 국민의힘이 '박지원 게이트'·'대장동게이트' 프레임을 부각하며 더불어민주당 1위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여당에 파상공세를 펴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으로 수세에 몰렸던 국민의힘이 여당에 역공을 가하며 국면 전환에 나선 모양새다. 박지원 국정원장의 고발사주 개입 논란과 이 지사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전방위 공세를 통해 이들 이슈를 추석 밥상에 올려놓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고발 사주 의혹'을 '박지원 게이트’ 프레임으로 전환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16일 박지원 국정원장을 향해 "까마귀 날자 배떨어진다고 하는데, 배가 너무 많이 떨어졌다. 이쯤되면 까마귀도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렇게 말하며 "(두 사람이) 만났다고 하는 8월11일 전후로 텔레그램 대화가 캡처된 흔적이 있다고 하면 박 원장이 (그걸) 전달받았고 조언을 했고 문제가 아니라 제보자에겐 어느 정도 의도가 있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원장은 이른바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보도와 관련해,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과 보도 관련 내용을 사전 논의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조 전 위원장이 이 보도를 한 뉴스버스 기자를 만난 지난 7월21일과 보도가 된 지난 2일 사이에 박 원장을 서울 한 호텔 식당에서 두 차례 만난 게 확인됐다.

이 대표는 이와 관련 "이런 중차대한 일을 앞두고 본인의 정치 멘토 또는 원로로 생각하는 사람에게 문의하는 의도가 있지 않았겠느냐, 그 정도는 자연스러운 추측"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박 원장은 그런 대화가 없었다고 부인하는 상황에서 이건(고발 사주 보도 논의에 대해) 한 번 살펴볼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정부기관 수장이 의심할 만한 상황 속에 있으면 대선 관리에 있어서 야당은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재원 최고위원도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박지원 국정원장을 향해 "호랑이 꼬리를 밟았느니, 내가 입을 열면 재미 없다느니 이렇게 협박한 건 명백한 정치관여죄"라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국정원법에 보면 정치관여죄가 있다"며 "정치관여죄는 국정원장이 자기 지위를 이용해 특정 정치인에 대해 반대 의사를 유포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걸 유포하기 위해 보도하라고 하면 이건 명백한 정치관여죄"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시청 본관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특별시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9.16.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대장동 게이트'로 규정하며 총공세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16일 '이재명 경기지사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TF' 첫 회의를 열고 이번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수사당국이 나서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를 증인으로 부르겠다고도 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 지사의 대장동 택지 개발 관련 사업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는데, 이 지사에게 '화천대유는 누구 것이냐'고 단도직입적으로 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했던 대장동 개발 사업 시행사인 '성남의뜰' 전체 지분의 50%를 보유한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최근 1830억원을 배당받았다"며 "그런데 그에 비해 훨씬 적은 1%밖에 보유하지 않은 화천대유는 577억원을 배당받았는데 이걸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나, 이것이 공정인가"라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은 이 지사가 2014년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하면서 추진한 1조1500억 규모 공영 개발 사업이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대장동 개발 사업 컨소시엄으로 선정된 '성남의 뜰'과 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이다. 정치권에선 이 두 업체가 이 지사와 특수 관계에 있다는 의혹을 내놓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nsh2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