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北, 영변 시설 확장 공사…원심분리기 1000개 추가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영변 우라늄 농축 시설을 확장하는 정황이 담긴 사진.플래닛랩스/뉴스1

북한이 영변 우라늄 농축 시설을 확장하는 정황이 담긴 위성사진이 공개됐다.

16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영변 시설에 1000개의 원심분리기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새롭게 조성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제임스 마틴 비확산 센터와 미들버리 국제학 연구소는 최근 영변 시설을 촬영한 위성 사진을 분석하며 이곳에서 확장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8월3일과 9월14일에 촬영된 것으로 우라늄 농축공장으로 알려진 건물은 알파벳 ‘U’자 형태로 가운데 부분이 비어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지난 8월3일까지만 해도 비이었는 부분은 나무가 심어져 있고 잔디가 깔린 공터였지만 9월1일엔 나무 등이 제거된 모습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9월14일 촬영된 위성사진에서는 빈 공간의 바깥쪽 부분에 외벽이 생기면서 양쪽의 건물들과 연결돼 있었고, 비어 있던 공간에는 건축자재 등으로 보이는 물체들이 놓여 있다.

이달 14일 상태를 기준으로 지붕이 연결되면 가운데 움푹 패인 부분만큼 건물 크기가 더 커지게 된다는 것이다.

두 단체는 공사가 이뤄지고 있는 해당 공간이 약 1000m⊃2;라며 이 정도면 원심분리기 1000개가 들어갈 수 있는 넓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000개의 원심분리기는 이 시설의 고농축 우라늄 생산 양을 25% 늘리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제프리 루이스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센터 소장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이 같은 움직임은 북한이 초대형 핵탄두 생산을 추진할 것이라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VOA는 북한이 이 건물에서 확장 공사를 진행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며 당초 이 곳에서 2012년까지만 해도 남쪽에 위치한 긴 직사각형 건물 1개 동과 이 건물의 약 절반 크기의 건물 2개가 북쪽에 각각 떨어져 있는 형태였지만, 2013년 남쪽 건물과 북쪽 건물들 사이에 큰 지붕이 세워지는 형태로 확장됐다고 전했다. 이번에 확장되는 곳은 북쪽의 2개 건물 사이다.

북한은 지난 2002년 고농축 우라늄 개발을 시인했으며, 2010년에는 지크프리드 헤커 미 스탠퍼드대 교수에게 우라늄 농축 공장을 공개한 바 있다.

이번에 움직임이 포착된 우라늄 농축 공장이 헤커 교수가 방문한 시설과 같은 곳인지는 불분명하지만, 북한 핵 시설을 감시해 온 민간 전문가들은 이 시설을 우라늄 농축 공장으로 지목해 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