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日자민당 총재 선거 오늘 고시…고노·기시다 등 4명 입후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9일 투·개표…새 총재 내달 4일 소집 임시국회서 총리로 지명

개혁 성향 노다 출마 변수…기시다파 "결선투표 가능성 커졌다"

연합뉴스

일본 자민당 본부 건물
[촬영 박세진] 도쿄 지요다구 나가타초에 있는 자민당 본무 건물.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후임을 뽑는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가 17일 고시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자민당 총재 입후보 접수가 시작돼 15분 만에 마감한다.

사실상 차기 총리를 뽑는 이번 자민당 총재 선거에는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개혁담당상,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전 자민당 정무조사회장,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전 총무상, 노다 세이코(野田聖子) 자민당 간사장 대행 등 4명이 입후보할 예정이다.

후보 4명은 이날 오후 연설회를 통해 소견 발표를 하고 공동 기자회견에 나선다.

오는 29일 투·개표가 이뤄지는 자민당 총재 선거는 당 소속 국회의원 투표 383표와 당원 투표 383표를 합산해 과반을 차지한 후보가 당선된다.

과반을 점한 후보가 없으면 1, 2위 후보 간에 결선 투표가 당일 이뤄지는데 이때는 국회의원 383표와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지방표 47표를 합산한다.

새 자민당 총재는 다음 달 4일 소집될 것으로 예상되는 임시국회에서 스가 총리의 뒤를 잇는 새 총리로 선출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일 자민당 총재 노리는 고노 다로 행정개혁 담당상
(도쿄 AP=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 담당상이 지난 10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자민당 차기 총재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jsmoon@yna.co.kr


일본 주요 언론사의 차기 총리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고노 담당상이 선호도 조사 2위인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의 지지까지 받아 100만명 이상의 자민당 당원이 참여하는 투표에선 우위를 점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국회의원 투표의 판세는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자민당 내 주요 파벌이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각자의 판단에 따라 지지 후보를 정하도록 사실상 자율 투표를 용인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개혁 성향의 고노 담당상이 1차 투표에서 과반을 점해 결선투표 없이 승리할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연합뉴스

기자회견 하는 기시다 전 정무조사회장
(도쿄 교도=연합뉴스) 일본의 차기 총리를 결정할 집권 자민당 총재 경선에 후보로 나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전 정무조사회장이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1.9.13 photo@yna.co.kr


지명도가 높고 개혁 성향인 노다 대행의 전날 출마 표명으로 후보가 4명으로 늘어날 것은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칠 변수로 꼽힌다.

이와 관련, 기시다(岸田)파의 한 국회의원은 "1차에서 결론이 나지 않고 결선투표로 갈 가능성이 커졌다"고 전망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기시다파의 수장은 기시다 전 정조회장이다.

기시다 측은 결선 투표에 기시다와 고노가 남으면 자민당 최대 파벌인 호소다(細田)파의 실질적 지주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가 자신들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선 투표에선 국회의원 표 비중이 훨씬 커져 자민당 내 파벌 역학 구도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대중적 인기가 높은 고노가 1차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해도 2, 3위 후보를 지지하는 당내 주류 세력이 연대하면 결선 투표에서 패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hojun@yna.co.kr

연합뉴스

[그래픽] 일본 자민당 총재 선거후보 4인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