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재명 "기꺼이 덫에 걸려들겠다…대장동 수사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정연 기자(daramji@pressian.com)]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한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 "덫을 놓아 걸려들면 좋고 걸리지 않아도 낙인만 찍으면 된다는 악의적 마타도어다. 기꺼이 그 덫에 걸려들겠다"며 수사를 공개 의뢰했다.

이 지사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기되고 있는 모든 왜곡과 조작을 하나부터 열까지 샅샅이 수사해달라"며 "모든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약속드린다. 수사결과에 따라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의혹에 야당이 진상규명 TF(태스포스)를 구성하며 공세에 박차를 가했고 당내 경쟁자인 이낙연 전 총리 측도 의구심을 제기하자 정면 돌파를 선택한 것이다.

그는 "수사결과에 따라 어떤 의혹도 발견되지 않는다면, 이 문제를 제기한 모든 주체들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죄없는 이를 무고한 죄, 무엇보다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국민의 판단을 현혹한 죄를 철저히 물어 그에 합당한 댓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당초 대장동은 LH가 공영개발하기로 되어 있던 것을 국민의힘(당시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압박하며 결국 민영개발로 바뀌었었다"며 "그 과정에서 부동산 개발업자의 로비가 있음이 밝혀지고 관계자들은 구속됐다"고 했다.

이어 "제가 성남시장 취임 후 이를 공영개발로 전환했고 '불로소득은 시민에게' 라는 원칙에 따라 사업을 추진했다"며 "지분 선확보를 통해 추산액 4583억원 규모의 이익을 얻었고 이에 따른 사업비용, 손해, 위험은 모두 사업자의 부담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개발을 하다보니 당초 예상보다 사업자의 이익이 크다고 판단해 추산액 920억원 규모의 부담을 더 지도록 인가조건을 변경했다"며 "무죄 판결을 받은 대장동 개발이익 환수 허위사실공표 재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사업자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는 당시 추가부담 압박에 대해 '공산당'식이었다고 비난할 정도였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해당 사업은 "행정의 모범사례"라며 "당시 목표는 시민 몫의 사업이익 우선확보였다. 사업자의 손해나 이익, 지분 배당은 사업자가 알아서 할 일이고, 알 방법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해당 의혹을 제기한 <조선일보>를 겨냥해 "칭찬 받아야 할 공영개발을 특혜성 민영개발로 둔갑시켰다"며 "조선일보는 화천대유 대표가 저를 인터뷰한 뒤 개발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의혹을 제기했다"고 했다. 이어 "명백한 '이재명 죽이기' 목적의 기획된 작품"이라며 "조선일보는 민주당 경선과 대선에서 손 때시라"고 말했다.

한편, 조선일보의 인터넷 매체인 <조선닷컴>은 이날 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 사진 설명에 '이재명 지사의 아들이 계열사에 취직해 있었다'고 한 데 대해 "이 지사 아들은 대장동 관련 회사에 취직하지 않았다. 잘못된 사진 설명은 수정했다. 이 지사와 독자들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박정연 기자(daramji@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