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TV토론 맞붙은 홍준표-윤석열…'무야홍'과 '국민의 강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국민의힘 윤석열(오른쪽부터), 안상수, 원희룡, 최재형, 유승민,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16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 후보들이 16일 오후 첫 TV토론에서 맞붙었다.

첫 시작은 '자기소개' 코너로 훈훈했다. '나는 ○○○다' 속에 자신을 표현하는 단어 등을 넣어 소개했다.

홍준표 후보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윤석열 후보는 '국민의 강철', 유승민 후보는 '정권교체를 확실히 해낼 후보'라고 표현했다. 또 최재형 후보는 '우산', 원희룡 후보는 '귤재앙'을, 하태경 후보는 '4강', 안상수 후보는 '마에스트로'라고 밝혔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에는 윤석열·홍준표 후보가 '고발 사주' 의혹 혐의와 관련해 논쟁했다. 윤 캠프 측은 제보자 조성은씨, 박지원 국정원장을 고발하면서 특정 선거캠프 소속 성명불상자 1인도 고발장에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후보는 “(성명불상자의) 특정 선거캠프가 어디냐”고 묻자, 윤 후보는 “저는 고발장에 관여를 하지 않았지만, 특정 캠프 소속이라는 얘기를 전혀 안 했다”고 말했다. 홍 후보가 “윤 캠프측 대변인이 발표했다”고 재차 묻자, 윤 후보는 “금시초문이다”고 답했다.

홍 후보는 윤 후보에게 “특정 캠프에 대해 사과하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우리 캠프 사람들이 어디가서 무슨 얘기를 했는지 모르겠지만, 성명불상은 박지원씨와 조성은씨 두 사람만 될 수 없기 때문에 한 것이고 수사가 시작도 안됐는데 뭐가 밝혀졌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홍 후보는 “엑스파일, 장모 논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등 윤 후보에게 고발된 것이 24건이나 된다. 제가 26년 정치를 했어도 대선을 앞두고 이렇게 흠이 많은 후보를 본 일이 없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는 “총장할 때부터 자유한국당에서 검증했고, 검증을 거쳐서 이 자리까지 왔다”며 “법을 지키면서 공격을 당했는데 의혹이라고 해서 지금까지 나온게 없지 않았느냐”고 반박했다.

전자신문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16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에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홍 후보는 “중앙지검장 시절 보수진영을 궤멸시키는 데 앞장을 서고 1000여명을 소환조사를 하고 200여명을 구속하고 그중 5명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며 “정치판에 들어올 때, 우리 당에 들어올 때, 당원이나 국민들에게 사과라도 하는 게 맞지 않냐”고 물었다.

윤 후보는 “검사로서 맡은 소임을 했고 법리와 증거에 기반해 일을 처리했는데 검사로서 한 일에 대해 사과를 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답했다.

전자신문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6일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에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발언으로 윤 후보는 “어떤 일이든 잘해왔다. 그동안 보여드려왔고 보여드릴 것”이라며 “다양한 정책은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에게 제공을 받고, 조합하고 인사를 잘 관리하고 부패 구조를 없애 국민들을 행복하고 권익을 지켜드리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몸풀기 토론이었다. 다소 격했지만 무난했다고 본다”며 “너그럽고 자애스러운 대통령이 되겠다. 국민을 위협하는 세력에는 단호하고 용맹스런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