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美 英 호주 핵잠동맹 '오커스' 띄워 中견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영국, 호주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3각 안보 동맹을 결성했다. 첫 협력 분야로 호주 해군에 핵추진 잠수함 기술을 이전하기로 했다. 이어 사이버 능력, 인공지능, 양자기술, 해저능력 등 최첨단 군사 기술을 공유하고 상호 운용 능력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등 3개국 정상은 15일 오후(현지시간) 영상으로 만나 새 국가 안보 파트너십인 '오커스(AUKUS)'를 구성했다고 공동 발표했다. 오커스는 호주, 영국, 미국 국가명을 순서대로 따서 만들어졌다. 3국 정상은 21세기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외교, 안보, 국방 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도·태평양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오커스는 호주 해군이 핵추진 잠수함 전력을 갖추도록 18개월 동안 기술적·전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중국과 대치하고 있는 호주로서는 강력한 전략적 자산을 확보하게 된다.

이에 따라 바이든 행정부는 전통 군사 동맹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영어권 5개국 정보 동맹인 '파이브아이즈', 미국·일본·인도·호주 등 4개국 안보협의체인 '쿼드'에 이어 오커스까지 다양한 동맹국 조합으로 중국을 포위·압박하는 형국이다. 이에 대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배타적인 소그룹을 만드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며 "핵 수출을 지정학 게임 도구로 삼는 것은 지극히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한편 북한의 연이은 순항·탄도 미사일 도발로 인해 한반도 정세가 얼어붙은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날 비공개 긴급회의에서 안보리 결의 위반인 북측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논의했다.

[워싱턴 = 강계만 특파원]

美, 64년만에 핵잠기술 넘겨주며…'4중 안보동맹'으로 中압박

美 새 안보동맹 '오커스' 결성

쿼드·파이브아이즈·나토 등
동맹국과 대중압박 합종연횡
바이든, 해양패권 수호 천명
"亞·太 위협막을 역사적 조치"

美 "이번 한번뿐" 선 그었지만
韓 핵잠수함 도입 기대감 솔솔

매일경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왼쪽),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오른쪽)와 함께 첨단 군사기술을 공유하는 3개국 간 안보 파트너십 `오커스(AUKUS)` 출범을 발표하고 있다. [EPA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영국, 호주와 함께 새로운 안보 파트너십인 '오커스(AUKUS)'를 결성한 배경에는 중국의 전방위적인 위협을 억제하고 완전히 봉쇄하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미국이 핵잠수함 기술을 공유하면서 남중국해에서 군사적 긴장을 높일수록 미·중 사이에서 균형외교를 표방하고 있는 한국에도 그만큼 압박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 외교부는 남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와 국제법의 준수를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중국은 이 지역에서 제3국의 개입은 필요 없다는 입장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5일 백악관에서 "미국·영국·호주 등 3개국은 과거에 함께했던 것처럼 21세기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공동 능력을 강화한다"며 "장기적으로 인도·태평양지역의 안정을 반드시 지켜 나가기 위해 3개국은 보다 긴밀하게 협력하는 역사적 조치를 취한다"고 강조했다. 남중국해를 거쳐 인도·태평양으로 진출하려는 중국을 겨냥한 발언이다.

오커스는 첫 협력 프로젝트로 미국과 영국의 기술력과 전술을 활용해 18개월 동안 호주의 핵추진잠수함 도입을 지원해주기로 했다. 핵추진잠수함은 미국 군사 분야에서 가장 민감하게 보호하는 기술이다. 백악관은 이번에 호주에만 기술 공유를 허용하기로 했다고 선을 그었다.

이로써 호주는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일곱 번째 핵추진잠수함 보유국으로 올라선다. 미국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본토에서 출발하지 않고 호주를 통해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은 기존에 전통적인 군사동맹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안보협의체인 쿼드, 정보동맹인 파이브아이즈만으로는 중국의 군사적 야욕을 제어하기 힘들다는 판단에서 최첨단 군사기술 동맹을 새롭게 탄생시켰다. 오커스를 구성하는 미국·영국·호주는 캐나다, 뉴질랜드와 함께 파이브아이즈 회원국이기도 하다.

미국은 오는 24일 백악관에서 호주·일본·인도 정상을 초청해 첫 쿼드 대면 정상회담도 개최한다. 미국이 동맹국들을 규합해 중국을 압박하는 다층적인 외교무대가 준비되는 상황이다.

중국은 상하이협력기구(SCO)를 앞세워 미국에 대항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를 비롯해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인도 등 8개국을 회원국으로 하는 SCO는 집단안보 협력기구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도 핵잠수함을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이 이례적으로 핵잠수함 기술을 다른 나라에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핵잠수함 보유를 계획하고 있는 우리나라 역시 협력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한미 원자력 협정과는 별개로 핵잠수함 논의를 지속해왔지만 미국은 한국의 핵잠수함 개발을 반대하고 있다.

[베이징 = 손일선 특파원 / 워싱턴 = 강계만 특파원 / 서울 = 연규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