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개원가, NIP용 독감 백신 못 구해 난리...제약사 가격 담합 의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라포르시안

[라포르시안] 대한의원협회는 16일 "인플루엔자(독감) 국가필수예방접종(NIP)이 시작됐지만 일선 개원가는 NIP용 독감 백신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보건당국과 백신 관련 업체를 향해 유통 정상화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의원협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백신 제조사들이 병.의원과 직거래를 기피하고 다수의 물량을 도매상으로 풀었다"며 "이로 인해 예년보다 가격이 대폭 오른 것도 문제지만 이들이 병.의원과 요구하는 조건이 기가 막힌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의원협회는 "이런 변칙적인 유통행위는 의료기관이 독감 백신을 구매해 NIP용으로 접종할 경우 정부가 책정한 금액을 넘어서는 비용은 제약사나 도매상이 환급해줘야 하는데, 그것을 해주기 싫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의약품 쇼핑몰에서 1만 7,000~8,000원대로 판매되는 일반 백신을 NIP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붙여서 판매해 환급금만큼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올해는 이런 일반 백신마저 작년보다 가격이 크게 올라 제약사 간 담합이 의심된다고 했다.

의원협회는 "만약 (담합 의혹이)사실이라면 고발의 대상이 된다. 게다가 일부 제약사들은 의료기관이 평소에 자사의 의약품을 얼마나 처방하느냐에 따라 물량을 배정하는 식의 갑질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며 "이런 행위는 명백히 불법 또는 탈법적인 작태이며, 독감 백신 접종률을 떨어트려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 방역 실패에서 아직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는 대한민국 방역 시스템을 더 큰 위기에 빠뜨릴 수 있는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는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의원협회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2,000명을 넘나드는 상황에서 다가올 겨울을 대비해 한시바삐 독감 백신 접종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개원가에서 백신을 제때 구하지 못한다면 결국 그 피해자는 국민이 될 것"이라며 "이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의 사전 대책이 부실한 탓이며, 업무 태만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의원협회는 그러면서 ▲백신 제조 유통사의 반품 불가, NIP 사용 불가 등 비상식적인 갑질 행태 중단 ▲작년보다 크게 앙등한 백신 가격이 불공정한 담합에 의한 것이 아닌지 관계 당국의 조사 ▲NIP용 백신 금액을 올려 물량 확보 ▲의료계 의견 반영해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