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고민 커진 문 대통령…다음주 유엔총회 대북 메시지 바뀌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9월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맨 앞줄의 북한 외교관들(왼쪽)이 문 대통령 연설을 듣고 있다. 유엔본부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연이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시험으로 다음주 유엔총회에 참석해 대북 메시지를 내놓으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크다. 임기 마지막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 노력을 강조하려던 구상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청와대는 여전히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 내는 데 의지를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9~23일 3박5일 간 제76차 유엔총회 참석 등을 위해 미국 뉴욕 등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2017년 취임 후 화상으로 진행된 지난해를 포함해 한 해도 빠짐없이 유엔총회에 참석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당초 올해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30주년을 맞아 이번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대화와 협력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국제사회가 계속 지지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었다. 아울러 코로나19와 기후변화를 비롯한 전 세계적 위기 극복과 포용적 회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호소할 계획이다.

최근 북한의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시험으로 이 같은 구상에 차질이 생겼다. 지난 15일 1시간여 간격을 두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시험과 남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시험이 실시되면서 남북한이 나란히 군비경쟁에 나선 모양새가 연출된 것도 평화 구상을 밝히는 데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게다가 북한은 문 대통령이 SLBM 잠수함 발사시험을 참관하며 한 “우리는 언제든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억지력을 갖추고 있다”는 발언에 대해 즉각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담화를 통해 추가적인 군사행동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북한이 남한의 미사일 시험을 두고 “자기들의 행동은 평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당한 행동이고, 우리의 행동은 평화를 위협하는 행동”이냐며 ‘내로남불’이라 비난하는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 자제를 촉구하기도, 그렇다고 대화와 협력만 얘기하기도 모두 난감한 처지다. 청와대는 “연설문은 마지막까지 다듬어지고 수정된다”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문 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 내용이 일부 바뀔 수 있음을 시사했다.

보수 야당은 문 대통령이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유엔총회 연설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위반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직후인 만큼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북한의 안보 위협을 강력히 비판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하는 한편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김여정 부부장 담화와 관련해 이날 “특별히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북한이 대화 재개에 나설 가능성이 아직 남아있다는 데 무게를 실으면서 그 조건을 마련하기 위해 계속 공을 들이고 있다. 북한이 김여정 부부장 담화에서 “우리는 그것(북남관계 완전 파괴)을 바라지 않는다”며 남북관계 개선 여지를 남겼고, 대내매체를 통해 주민들에게는 담화를 전하지 않고 있는 점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전날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하면서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중국이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식 일정 없이 연설문 수정 등 유엔총회 준비에 집중했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