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얘기에 눈물이 멈추지 않아"...김남국, '2040 토론' 떠난 이유

댓글 3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2040세대 좌담회’ 도중 조국 법무부 전 장관 이야기가 나오자 자리를 뜬 이유를 밝혔다.

김 의원은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2040세대 좌담회를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해서 정말 죄송하다”고 운을 뗐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3일 중앙일보가 주최한 2040세대 좌담회에 40대를 대표해 참석했다.

당시 김 의원과 함께 참석한 동양철학자 임건순 작가는 “20대는 ‘조국 사태’를 통해서 586세대도 산업화 세대와 똑같은 기득권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 작가는 또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탄핵 정국 후에 ‘우린 저들보다 낫다’는 기치를 내걸고 집권했다”며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데, 조국·윤미향 사태 등을 거치면서 이들(정부) 역시 부패한 데 사과도 안 한다는 이미지가 굳어진 것 같다”고 주장했다고.

그러자 김 의원은 “조국 사태를 얘기한다면, 저는 국민의힘이 더 위선적이라는 얘기를 할 수밖에 없고, 이는 세대 성향 차이를 논하는 좌담 취지에 어긋난다”고 이의를 제기했고, 결국 김 의원은 자리를 떴다.

이데일리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조국 법무부 전 장관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 상황에 대해 김 의원은 “20세대와 40세대 각 세대의 인식 차이와 그로 인한 갈등에 대해서 편하게 이야기해 보는 자리로 생각했다. 그리고 이런 자리를 통해서 세대 간 인식 차를 극복하고, 조금씩 서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라 기대했다”며 “그래서 전날 1차 슈퍼위크 발표로 집에 밤 11시경에 도착했지만 3시간만 자고 열심히 준비해서 나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재 민주당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의 수행실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좌담회 초반부터 재보궐선거 정치적 평가를 하고, 계속해서 조국 사태 등에 대해서 정치적인 논쟁만 했다. 2040세대 좌담회의 애초 기획 취지와는 전혀 다른 이야기 였다”며 “그래서 논박하지 않고, 그런 내용으로 이야기를 하게 되면 이 좌담회의 기회 의도를 전혀 살릴 수 없다고 몇 차례 사회자와 참석자에게 말씀을 드렸다. 그리고 거기에 대해서 제가 반론을 하지 않을 수도 없고, 또 그렇다고 반론을 하면 정치 토론이 되어서 2040세대 좌담회 기획에 맞지 않기 때문에 제가 이 자리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적절한 것 같지 않겠다고 말씀 드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던 중 복잡한 심경에 스튜디오에서 갑자기 눈물이 쏟아져서 더이상 촬영을 계속 진행할 수 없었다”며 “현장에서 20여 분가량 마음을 진정시켜 보려고 했지만, 터져 나온 눈물을 멈출 수가 없었고 도저히 마음을 진정시킬 수가 없었다. 정말 말을 더 이어나갈 수가 없는 상태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왜 그렇게 서럽게 울었을까, 왜 눈물이 계속 멈추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한마디 말로는 설명이 안 되는 것 같다”며 “좋은 기획이었는데, 많이 아쉽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언제 기회가 된다면 그때는 정말 정파적 논쟁을 벗어나서 편하게 세대 간의 생각을 편하게 털어놓는 자리가 있었으면 좋겠다”며 주최 측에 사과했다.

정치권에서 ‘조국 키즈’로 불리는 김 의원은 과거 조국 백서 추진위원회에서 활동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