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손 흔들며 왔지만…北 탄도미사일에 가려진 中 왕이 방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한중 정상회담, 청와대 예방, 외교장관 오찬 등으로 바쁜 일정 소화
오찬 직전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소식 전해지자 뉴스의 중심 왕이, 북한 이동
왕이 "일방의 군사적 조치가 한반도 상황의 악순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자제해야"
시진핑 방한에 대해선 이번에도 한중의 발표 달라
각자의 핵심 이익 존중. 코로나 기원 조사 정치화 반대 입장도 밝혀
청와대 "왕이, 코로나 안정되는 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
中 외교부 발표 자료에는 시 주석 방한 관련 언급 없어
노컷뉴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15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15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박종민 기자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한국 언론의 집중 조명 속에 손을 흔들며 서울에 입성했지만 이튿날 북한이 탄도 미사일 2발을 발사하면서 10개월 만의 방한 의미는 반감됐다.

왕이 부장은 15일 오전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만나 4월 샤먼 회동 이후 5개월 만에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이후 청와대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정 장관과 다시 만나 오찬을 함께하는 등 바쁜 행보를 이어갔다.

한중 외교장관 회담이 끝난 직후에는 막간을 이용해 한국 기자들의 질문 공세에도 능수능란하게 대응했다.

특히 이틀 전 이뤄진 북한의 순항 미사일 발사에 대해 "다른 나라들도 군사행동을 하고 있다. 우리는 모두 대화를 재개하는 방향으로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북한을 두둔하는 것 같은 발언도 했다.

정 장관과 오찬 회동 직전에 이뤄진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는 뉴스의 중심을 왕이 부장이 아닌 북한으로 이동시켰고, 그는 갑자기 주연에서 조연으로 전락하는 신세가 됐다.

오찬에 앞서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 소식을 보고 받은 정 장관은 식사 자리에서 왕이 부장에게 해당 사실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왕이 부장은 일방의 군사적 조치가 한반도 상황의 악순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련국의 자제를 언급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컷뉴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한중 외교 수장이 만날 때마다 관심을 모았던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번에도 양국이 온도차를 나타냈다.

청와대는 비공개 서면 브리핑을 통해 왕이 부장이 시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안부를 전하면서 양국 간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 주석의 방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소통해 나가기를 희망했다고 밝혔다.

왕이 부장은 청와대 방문에 앞서 기자들을 만나서도 "시 주석은 방한을 매우 중시하고 있지만 현재 코로나 상황이 불안정하다며 상황이 완전히 안정됐을 때 안심하고 고위급 교류를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가 발표한 왕이 부장의 문 대통령 예방 관련 자료에는 시 주석 방한과 관련된 왕이 부장의 이런 언급은 빠졌다.

왕이 부장의 방한 목적 가운데 하나가 문 대통령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초청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지만 청와대 브리핑과 중국 외교부의 발표 자료를 보면 왕이 부장이 문 대통령을 초청한다는 시 주석의 발언 등을 정식으로 전달했는지 등은 나와 있지 않다.

다만 서방 국가들을 중심으로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서도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협력하겠다"는 구두 메시지를 받아낸 것은 적지 않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왕이 부장은 북한 선수단이 베이징 올림픽에 참여하지 못하게 됐지만 김정은 위원장이나 고위급을 개막식에 초청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중국은 주최국으로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각국 지도자를 초청할 수 있는 지 논의하기를 원한다. 현재는 논의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는데 김 위원장을 염두에 둔 발언인지는 확실치 않다.

왕이 부장은 미국 의회가 서방5개국 정보공동체인 '파이브 아이즈'를 한국과 일본, 독일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완전히 냉전시대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일축했다.

한국이 중국보다 미국에 기울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논란에서 비껴서면서 "중국과 한국은 뗄 수 없는 이웃이자 동반자"라며 "한중수교 30년은 (한·중) 두 민족에게 매우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 줬다"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왕이 부장은 문 대통령을 만났을때 "각자의 발전 경로를 상호 존중하고, 각각 핵심 이익과 주요 관심사를 존중하며, 민족, 문화 전통, 국민감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폈다.

또 정의용 장관과의 회담때는 코로나19 기원 조사에 대한 정치화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