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기대·예측 다 빗나간 아이폰13…애플은 그래도 '믿는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차현아 기자]
머니투데이

(로이터=뉴스1) 김진환 기자 = 팀 쿡 애플 CEO가 14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애플파크에서 스페셜 애플 이벤트를 통해 아이폰13 프로 맥스와 애플워치 7를 공개하고 있다. 애플은 이날 온라인 행사를 통해 Δ아이폰13 미니 Δ아이폰13 Δ아이폰13 프로 Δ아이폰13 프로 맥스 등 총 4가지로 구성된 아이폰13 시리즈와 9세대 아이패드, 6세대 아이패드 미니, 애플워치 시리즈7 등을 선보였다. 가격은 아이폰13 799달러(약 94만원), 아이폰13 미니 699달러, 아이폰13 프로 999달러, 아이폰 13 프로 맥스 1099달러, 9세대 아이패드 329달러, 6세대 아이패드 미니 499달러, 애플워치 시리즈7 399달러 등이다. (C)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이 신형 스마트폰인 아이폰13을 출시했다. 기대를 모았던 위성통신 기능 등이 결국 빠지면서 전작을 재탕한 '아이폰12S'라는 평가까지 나온다. 다만 외신 등은 아이폰13이 5G 시장 확대와 기존 아이폰 교체수요에 힘입어 판매 실적은 선방할 것으로 전망한다.

애플은 15일(한국시간) 신형 아이폰13 시리즈를 공개했다. 이날 애플이 발표한 아이폰13 시리즈는 △미니 △일반 △프로 △프로맥스 등 네 종으로 구성됐다. '깻잎 통조림' 모양의 각지고 납작한 외관으로 변신했던 전작 아이폰12와 달리 폼팩터의 변화도 거의 없다. 화면 크기 또한 미니가 5.4인치, 아이폰13과 프로가 6.1인치, 프로맥스가 6.7인치로 전 시리즈와 유사하다.

아이폰13 출시 전 탑재될 가능성이 언급됐던 주요 기능들도 모두 빠지면서 김이 샜다는 반응이 나온다. 기대를 모았던 지문인식을 통한 터치ID나 아이폰 USB-C 케이블, 저궤도 위성통신 기능은 아이폰13에 적용되지 않았다. 주요 외신들이 부품 공급망과 IT팁스터(정보 유출자) 등을 인용해 내놨던 예측들도 대부분 빗나갔다. IT팁스터 존 프로서는 지난 5월 애플워치7에 평평하고 각진 모서리가 적용되는 등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예상과 달리 실제 애플워치7은 전작과 유사한 둥근 모서리가 적용됐다. 아이폰13과 같은 날 공개될 것이라고 기대를 모았던 에어팟3도 등장하지 않았다.


주요 팁스터 예측도 빗나가..."안드로이드 이탈 막는 수준"


/사진=애플의 스페셜 이벤트 유튜브 영상 갈무리애플이 아이폰13에 큰 변화를 주지 않은 이유로 주요 외신은 기존 아이폰 교체 수요를 꼽는다. 미국 IT매체 폰아레나는 밴처케피털 루프 벤처스의 창업자 진 먼스터의 분석을 인용해 올해 아이폰 매출이 40%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기준 전 세계에서 최소 3년 이상 사용한 아이폰이 4억2000만대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도 내놨다. 교체 주기를 맞은 아이폰 유저들이 아이폰12을 건너 뛰고 아이폰13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애플도 전작 아이폰12의 고질적인 약점인 체력을 보강하는데 주력한 모습이다. 아이폰13의 배터리 수명은 최대 2시간 반 이상 연장됐다. 자체 설계한 신형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A15 바이오닉을 탑재해 전력소모를 최적화한 덕분이다. A15는 15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한 5나노미터급 칩으로 경쟁 제품대비 50% 정도 빠르다. 최상위 모델(아이폰12 프로맥스)에만 적용됐던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 기능도 전 모델로 확대 적용됐다.

최근 델타변이 확산 등 외부 요인에 대비한 전략이란 분석도 있다. 칩셋 등 주요 부품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보니, 혁신대신 안드로이드로의 고객 이탈을 막는 수준에서 신작을 낸 것이란 설명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애플이 신제품에 적용하는 모든 작은 변화는 공급업체에겐 큰 부담"이라며 "공급망 붕괴로 어려움을 겪게 될 올해를 위한 좋은 전략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 애플은 아이폰12로 재미를 본 상황이기도 하다. 올해 2분기 기준 애플이 아이폰 판매로 올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50% 증가한 약 45조원 규모다.


아이폰13 5G 시장 성장효과 볼 듯

머니투데이

애플이 14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애플파크에서 스페셜 애플 이벤트를 통해 아이폰13을 공개했다. (애플 제공) 2021.9.1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늘어나는 5G 시장도 아이폰13 판매에 자연스레 힘을 실을 수 있다. 지난 7월 팀 쿡 애플 CEO(최고경영책임자)는 "(5G 상용화 3년 차에도) 5G 보급률이 두 자리 수 이상인 국가는 아직 두 곳 밖에 없다"며 시장 확대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애플은 연말까지 아이폰13의 5G 지원범위를 기존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총 60개 국가 200개 이동통신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애플도 아이폰13이 전작과 유사한 수준으로 흥행할 것으로 기대하는 모양새다. 실제로 애플은 초도물량 규모도 전작 대비 30% 늘린 1억대 수준으로 잡았다.

다만 삼성전자 등 경쟁사 신작에 비해 눈길 끄는 기능이 없다보니 판매량이 기대에 못미칠 가능성도 있다. 외신은 이번 아이폰13에 대해 혁신이 부족하다는 혹평을 내놓고 있다. 기술 리서치회사인 무어 인사이트 앤 스트래티지(Moor Insights & Strategy)의 패트릭 무어헤드 애널리스트는 "애플 고객은 카메라를 제외한 기능 대부분이 뒤쳐지게 될 거란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심지어 삼성과 화웨이의 카메라가 아이폰보다 낫기 때문에 아이폰13으로 바꿀 이유가 충분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IT전문매체 더버지도 "획기적인 새로운 기능도 많지 않다"며 "과거 출시했던 (성능만 업그레이드한) S모델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차현아 기자 chach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