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원룸에 방3개까지 허용···오피스텔 바닥난방 120㎡까지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민간이 건설하는 원룸(도시형생활주택)의 전용면적 제한기준이 현행 50㎡에서 60㎡(약 18평)로 확대되고, 방도 최대 3개까지 둘 수 있게 된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전용 120㎡(약 36.4평)까지 바닥난방이 허용된다. 고분양가 심사시 해당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 등을 고려하는 등 시세를 보다 더 반영하기로 했다. 주택공급 확대에 다급해진 정부가 민간 차원의 도심 주택공급 속도를 높이기 위해 꺼내든 규제완화 조치이지만, 투기를 부추기고 주거의 질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경향신문

롯데타워에서 바라본 송파,성남 방향 아파트단지. 김기남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5일 도심 주택공급 확대 및 아파트 공급속도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공개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 9일 열린 국토부와 주택기관간담회에서 나온 민간업계의 규제완화 건의사항을 검토한 뒤 마련된 것이다.

도시형생활주택과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관련 규제가 완화된다. 현행 주택법상 도시형생활주택의 한 유형인 ‘원룸형 도시형생활주택(이하 원룸)’은 ‘소형 도시형생활주택’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원룸의 경우 현재는 전용면적 50㎡ 이하로만 공급이 가능하지만 향후 전용 60㎡까지 제한이 완화된다. 공간구성 규제도 완화돼 지금은 전용 30㎡ 이상 원룸에 한해 방 1개, 거실 1개 등 ‘2공간’ 구성이 가능하지만 향후 동일 면적에 대해 방 3개, 거실 1개 등 ‘4공간’까지 구성이 가능해진다. 다만 이같은 ‘공간구성 완화 세대’는 전체 세대수의 3분의1 이하로 제한된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바닥난방 제한 면적이 완화된다. 현재는 전용 85㎡ 이하 주거용에 한해 바닥난방이 허용된다. 규제완화를 통해 향후 전용 120㎡ 이하 주거용까지 바닥난방이 허용된다.

경향신문

자료/국토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숙사 형태의 일명 ‘공유형 주거시설’ 도입도 추진된다. 예컨대 방만 따로 있고 주방과 욕실·화장실 등은 공유하는 형태의 주택건립이 가능해진다는 의미다. 정부는 내년 1분기까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추진방안을 마련한 뒤 용도신설, 건축기준 마련 등 법제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 고분양가 심사시 가격 기준의 경우 ‘주변 사업장의 평균 시세’를 반영토록 하고 있지만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업계 건의를 받아들여 단지규모, 브랜드 등을 감안해 선별적으로 시세를 적용할 방침이다. 지역평균분양가 역시 심사 전 단계에서부터 ‘합리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아파트 공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주택 인·허가에 필요한 각종 심의를 통합해 진행하도록 변경된다. 지금은 건축법상 건축심의, 광역교통법상 광역교통 개선대책, 경관법상 경관심의 등을 개별 진행하고있다. 국토부는 “통합 심의로 평균 9개월 가량인 주택 인·허가 기간이 2개월로 단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양가 상한제의 경우 현행 제도는 유지하되 분양가 심사 과정에서 지자체의 과도한 재량을 축소하고, 사업자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분양가 심의 기준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경향신문

고분양가 심사세도 개편방안. 국토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정부의 잇달은 공급대책에도 부동산 가격이 안정되지 않는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정부가 지난해 ‘8·4 공급대책’ 등을 통해 공개한 공공차원의 각종 공급안들은 빨라야 2~3년 뒤에야 입주가 시작된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공급속도가 빠른 도시형주택이나 오피스텔 공급은 공급대책을 통한 아파트 실공급이 본격화될 때까지 수요 분산 효과가 일부 있을 것”이라면서도 “수요자들의 ‘똘똘한 한 채’ 선호, 향후 아파트로 갈아타야 하는 데 따른 부담감 등을 감안하면 효과에 한계가 있다”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규제완화 조치가 결과적으로는 투기를 부추기고, 정주여건을 악화시킬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원룸과 같은 도시형생활주택의 경우 당초 1~2인 가구 대상 주택공급을 늘리기 위해 도입됐다. 이 때문에 주차장 설치 기준도 기존 주택에 대비 낮은 편이다.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지만 세대당 0.6~0.7대에 그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도시형생활주택이 늘어나는 건 주차문제 등 쾌적한 정주여건 형성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며 “주거용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적용되는 분양가상한제를 회피하는 방안으로도 더욱 부각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분양가 심사기준 개선으로 서울 등 도심 내 공급 증가 효과가 기대되지만 분양가는 지금보다 상향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송진식·김희진 기자 truejs@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