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與, '고발 사주' '장모 문건' 尹에 "박근혜와 뭐가 다른가" 공세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검찰권 사유화해 야당 공격, 본인과 가족 변호"
"檢 내부서 작성…'가족검찰' 불러도 과하지 않아"
"'손준성 보냄' 발신자 일치해, 정치개입 게이트"
"한동훈 입건하고 수사해야…장모 변호인 역할"
"박근혜 이어 탄핵 당할 사건, 尹 솔직히 밝혀라"
뉴시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경선 예비후보 12명을 대상으로 열린 유튜브 라이브 방송 '올데이 라방'에 출연해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9.1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4일 '고발 사주' 의혹과 대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사건과 관련한 대응 문건을 만들었다는 보도를 놓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한 맹공을 퍼부었다.

앞서 한 언론은 이날 윤 전 총장 재직 시절인 지난해 3월 대검이 장모 최모씨 사건에 대한 내부 대응 문건을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이 검찰 내부망 기밀을 이용해서 윤 전 총장 장모 사건의 대응 문건을 작성하고 변호하려 했단 보도가 나왔다"며 "검찰권을 사유화해서 야당과 언론에 대한 공격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본인과 가족에 대한 변호 활동까지 나선 초유의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서도 "검당유착, 권력기관이 정치적 중립성을 이탈하고 정치권력과의 유착을 통한 선거 개입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이 사건의 주역은 누가 뭐라 해도 손준성 검사를 비롯한 윤석열 검찰과 당시 법률위원장, 국회의원 등이 동원돼 사건에 개입한 국민의힘"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도 지휘 책임자로 모를 수도 없거니와 만약에 몰랐다면 오히려 몰랐다는 이유로 그 책임을 져야 한다"며 "어제(13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이 '윤석열 지키기'를 넘어 자기들이 국기문란 검찰 쿠데타의 공범임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야권과 윤 전 총장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소영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서에는 윤 후보의 장모 최씨와 관련된 사건 경과가 연월일까지 적혀 있고, 당사자가 아니고서는 알 수 없는 형사 사건번호와 검찰 내부정보망에서 검색하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고소장 접수일과 사건 송치일까지 정리돼 있다"며 "검찰 내부에서 작성했다고밖에 볼 수 없는 문서"라고 언급했다.

이어 "문건이 작성된 시기는 최씨가 도촌동 부동산 사기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열린민주당에서 최씨를 대상으로 파주 요양병원 의료법 위반 관련 고발 논의를 하는 것으로 알려지던 때"라며 "이 정도면 '검찰가족'이 아니라, 윤 후보의 가족이 사유화한 '가족검찰'이라 불러도 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보도가 사실이라면 작년 3월경 대검에서 내부 문건까지 작성하면서 총장의 가족 문제를 대응하다가, 4월 초경 김웅 의원을 통해 고발 사주까지 하게 됐다는 추측이 가능하며 고발 사주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 역시 매우 높아지게 되는 것"이라며 "가족과 측근을 위해 검찰조직을 동원한 윤 전 총장, 대통령직을 사유화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무엇이 다르냐"고 되물었다.

설훈 의원은 페이스북에 "손 검사는 윤 전 총장이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유임을 요청할 정도로 특별한 관계에 있었던 윤 전 총장의 측근"이라며 "손 검사는 고발장을 전달한 사실을 부인해 왔는데 '손준성 보냄' 문구의 파일 발신자와 일치한다는 것이 확인됐고, 손 검사가 보낸 고발장 초안과 (당시) 미래통합당이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을 고발할 때 제출한 고발장이 판박이인 것이 확인된 만큼, 이 사건의 본질은 윤석열 검찰의 정치개입 게이트"라고 적었다.

김남국 의원도 "이것(장모 의혹 대응 문건)이 만약 사실이라면 검찰권을 사유화한 것은 물론이고, 총장의 장모 사건 변호를 위해 민간인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사찰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또 일회성의 우발적 사고가 아니라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총장을 호위하기 위해서 국가 권력을 남용한 것"고 했다.

또 "(고발 사주 의혹에서) 문제의 고발장을 보낸 것, 손 검사의 텔레그램 계정 등 '청탁 고발'까지 차츰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이 역시 사실이라면 검찰이 스스로 권력의 주체가 돼서 정치 공작을 하고 권력을 사유화해 수사권을 남용하고, 특정한 정치 세력과 결탁해 헌법을 훼손한 것"이라고 전했다.

일부 대선주자들 사이에서도 "대검이 장모의 변호인"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수사기관은 즉시 한동훈 (검사장) 등을 입건하고 이것을 누가 기획한 것인지 수사해야 한다"며 "윤 전 총장의 지시 없이 불가능한 장모의 개인 송사를 왜 대검이라는 공권력 기관이 직접 엄호하는지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은 장모 관련 사건들에 대해서는 보고도 받지 않겠다고 했으나, 사실은 대검이 장모의 변호인 역할을 한 셈"이라며 "진실은 변명으로 덮이지 않는다. 제왕적 총장으로 대권욕을 키우다가 장애물이 될 것 같은 사건들을 검찰권력을 이용해 움켜쥐고 수사를 막거나 왜곡시킨 것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 대변인인 전용기 의원도 논평을 내고 "정치 개입도 모자라 검찰 권력의 사유화로 장모 변호까지 나섰다는 게 충격적이지만 결국 '보이지 않는 손'은 윤 후보였다"며 "헌정사에 오점을 남긴 박근혜씨에 이어 탄핵당했을 사건이다. 윤 후보는 이 사건과 관련해 어느 정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그 여부를 직접 솔직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c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