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 보통강 고급주택단지 명칭 ‘경루동’…김정은 지시 이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양 도심 보통강변 행정구역 명칭 확정

‘아름다운 구슬 다락’ 의미

명당 중 명당으로…김일성 주석 관저 있던 곳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이 평양 도심 보통강변에 조성 중인 테라스형 고급주택 단지의 행정구역 명칭을 ‘경루동’으로 확정했다. ‘아름다운 구슬 다락’이라는 뜻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구두 지시를 이행하는 차원이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보통강 강안 다락식 주택구의 행정구역명칭을 평양시 중구역 경루동으로 한다”라는 내용의 전일(11일)자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을 실었다. 보도에 따르면 상임위는 “내각과 해당 기관들은 이 정령을 집행하기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

이데일리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보통강강안다락식주택구 건설사업을 현지지도하며 행정구역 명칭을 ‘경루동’이라고 할 것을 지시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면에 보도했다. 이 곳은 김 위원장의 지시로 다락식(복층 구조) 주택 800세대 건설을 추진 중이다(사진=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는 지난달 말 김 위원장이 보통강 강안 다락식 주택구 건설 사업을 현지지도할 당시 직접 “행정구역 명칭을 아름다운 구슬다락이라는 ‘경루동’으로 하는 것이 좋겠다”며 심의를 지시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보통강 일대의 ‘보통강구역’은 김일성 주석이 1970년대 주석궁(현 금수산태양궁전)으로 옮기기 전까지 살았던 ‘5호댁 관저’가 있던 곳으로, 평양 내에서도 명당 중의 명당으로 손꼽힌다. 평양 내에서도 내각과 당 간부들이 밀집한 일종의 ‘부촌’이나 김 주석의 관저 주변에는 주택이 없었다. 이에 딸 김 위원장의 지시로 다락식(테라스형) 주택 800세대 건설을 추진 중인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3·4월에 이어 지난달까지 올해 들어서만 세 차례 건설 현장을 직접 찾을 정도로 각별히 살폈다. 800세대 규모로 조성해 각 부문의 공로자와 과학자, 교육자, 문필가를 비롯한 모범 근로자에게 선물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지난 3월 착공했다.

특히 북한은 김일성 주석이 살았던 ‘5호댁 관저’가 있던 이 곳을 김 총비서가 인민들에게 내어줬다면서 이를 ‘애민 정신’과 연관지어 선전하고 있다. 지난달 조선중앙TV가 내보낸 영상을 보면 보통강변을 끼고 저층의 테라스형 건물들이 줄지어 들어섰고 그 뒤편으로 고층 건물이 지어진 것이 확인된다. 건물들의 콘크리트 골조도 얼추 마무리된 상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