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현대제철, '직고용' 기싸움 장기화...비정규직 노조 2600여명 무기한 전면파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대제철과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자회사를 통한 비정규직 직원 직접 채용을 둘러싼 기싸움을 장기화할 전망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소속 협력업체 노동자 2600여명은 현대제철 자회사인 현대ITC 입사를 거부하고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현대제철이 자회사를 통한 고용이 아닌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중 100여명은 지난달 23일부터 당진제철소 통제센터를 점거 중이다. 지난 8일에는 비정규직지회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도 열렸다.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 등 문제는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는 당진공장 직원들과 자회사 소속 협력업체 직원들이 생산 공백을 막기 위해 연장근무를 강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공장은 건설 현장 철근 공급의 약 12%를 담당한다.

앞서 현대제철은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을 시정하라'는 국가인권위원회 권고와 고용노동부의 시정지시를 받아들여 자회사 현대ITC를 설립하고 협력업체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현대제철이 또 다른 형태의 간접고용을 하고 있다”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현대제철은 자신들이 이들 노조와의 협상 주체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파업 중인 노동자들이 현대제철 직원이 아니라 협력사의 '정규직' 직원이어서 직접 협상에 나설 경우 파견법 위반이 될 수 있어서다.

다만 통제센터 점거를 풀기 위해 법적대응에 돌입했다. 현대제철은 지난 3일 통제센터를 점거 중인 비정규직지회 180명을 상대로 20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통제센터 점거에 따른 기물파손과 대인 폭행 피해, 정상 근무를 하지 못해 발생하는 생산 차질 등을 계산한 금액이다.
아주경제

지난달 25일 오후 충남 당진시 송악읍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전국 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등 1500여 명의 노조원들이 현대제철의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성현 기자 minus1@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