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이인영 "北, 추가 동향 없이 대남·대미 전략 탐색 중...상황 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7일 북한이 내부 현안 대응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주요 정치일정을 감안, 상황을 예단하지 않고 주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업무보고를 통해 "북한이 김여정 부부장과 김영철 부장 담화 이후 군사적 긴장을 예고했으나 현재까지 추가 동향 없이 대남‧대미 전략 탐색 중"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뉴스핌

통일부 청사 내부 [사진=뉴스핌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장관은 북한이 코로나19·대북제재·자연재해 대응 및 경제·민생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북한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는 입장 하에 국경봉쇄 등 강도높은 비상방역조치를 지속해오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민생 상황의 경우 식량, 생필품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물가·환율 변동성이 심화됐다고 관측했다.

이 장관은 "북중 무역액이 올해 1~7월 약 8666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2.1% 감소했다"면서 "이에 따라 쌀, 식료품 의약품 등을 중심으로 수급 불안정이 지속되고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이 비상방역 유지 하에 물자 반입을 확대하기 위해 북중 접경지역에 방역시설을 건설 중"이라며 "철도 운행 재개 시점을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내 자연재해 피해 규모는 예년에 비해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 장관은 향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일관된 추진 입장을 견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떠한 경우에도 긴장 고조 반대, 조속한 대화재개 메시지를 일관되게 발신할 것"이라며 "한미 간 공조를 통해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대북관여 방안을 지속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 통신선 정상화와 남북간 대화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인도주의 협력을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onew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