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도쿄패럴림픽]덴마크 태권도 레전드의 띠에 새겨진 한글 뜻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3일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메세홀 B에서 열린 도쿄 패럴림픽 여자 태권도 58kg급(스포츠등급 K44) 결승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덴마크 리사 그옛싱. 지바현(일본)=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패럴림픽 공동취재단] 2020도쿄패럴림픽 여자태권도 58㎏급(T44) 금메달리스트 덴마크의 리사 게싱(43)의 검은 띠엔 노란색 실로 한글이 새겨져 있었다. ‘리사 그엣싱, 관장님 몸메 크눗첸, 태권도라이프아카데미’라고.

게싱은 자타공인 여자 장애인태권도의 레전드다. 남편 크리스티안은 덴마크 핸드볼 국가대표 출신이고 두 딸도 핸드볼 선수인 스포츠 가족이다. 게싱은 2001년, 2003년 세계선수권에 출전한 비장애인 태권도 국가대표였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을 앞두고 은퇴한 그녀는 베이징올림픽을 1년 앞둔 2007년 골수암 판정을 받았다. 런던올림픽의 해인 2012년엔 종양이 자란 왼손목을 잘라내야 했다.

게싱은 장애를 갖게 된 후 태권도의 꿈을 통해 다시 일어섰다. 2015년 1월, 태권도가 도쿄패럴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고, 게싱은 6년 반의 기나긴 세월을 태권도 수련에 매진했다. 이변은 없었다. ‘세계랭킹 1위’ 게싱은 3일 베스 문로(영국)와의 결승전에서 32대14로 완승하며 마침내 꿈의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스포츠서울

리사 그엣싱의 도복 띠에 ‘태권도 라이프 아카데미 관장님 몸메 크눗첸, 리사 그옛싱’이라고 쓴 한글이 인상적이다. 지바현(일본)=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3일 금메달을 딴 게싱에게 한글 띠의 의미를 물었다. 그는 “내가 졸업한 도장의 관장님이 만들어주신 띠다. 태권도라이프아카데미는 우리 태권도 재단 이름이다”라고 설명했다.

게싱은 세계선수권 4회 우승(2013~2015, 2016년), 유럽선수권 3회 우승(2016, 2018~2019년)에 빛나는 레전드다. 산전수전 다 겪은 그녀에게도 패럴림픽 첫 금메달 순간은 특별했다.

게싱은 “세상을 다 얻은 느낌이다. 뭐라 말로 표현할 수 없다. 태권도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후 6년 넘게 이 순간만을 기다려왔고, 지금 금메달을 걸고 여기 서 있다. 정말 믿을 수 없는 순간”이라며 벅찬 감격을 전했다.

이어 “여기까지 오기까지 가족들의 엄청난 희생이 있었고, 팀과 감독님 모두 함께 열심히 노력했다. 이 금메달은 그 희생과 노력의 보상이다. 우리 가족들이 정말 자랑스러워할 것같다”며 활짝 미소지었다.

올림픽의 꿈을 패럴림픽에서 이룬 그녀에게 태권도란 어떤 의미일까. 게싱은 “내게 태권도는 최고의 치료다. 어느날 암에 걸렸고, 한 손을 잃었다. 태권도를 통해 밖에 나가 무언가에 도전할 수 있었고, 태권도를 통해 더 강해질 수 있었다. 태권도는 내 병을 극복하고 치유하는 최고의 테라피가 됐다”며 방싯했다.
kenny@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