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양승태와 '사법농단'

임종헌 두 번째 재판부 기피 신청…검찰 "즉시 기각" 의견서 제출 방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으로 기소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법농단' 의혹으로 재판을 받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두 번째 재판부 기피 신청을 냈습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 측이 소송 지연 목적으로 기피 신청을 냈다고 보고, 내용을 검토한 뒤 재판부가 즉시 기각해달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임 전 차장 측은 오늘(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6부(윤종섭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106차 공판에서 "재판부 기피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재판부는 잠시 휴정한 뒤 "기피 신청서가 접수되는 대로 내용을 살펴보겠다"며 재판을 마무리했습니다.

임 전 차장 측은 기피신청 이유에 대해 상세히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대법원에 대한) 상납 판결을 계속 한 사람에게는 중앙지법에 계속 근무하라는 합의가 있었지 않겠느냐"며 "불공정한 재판장에게 재판받으려고 하는 변호인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윤 부장판사가 서울중앙지법에 6년째 근무 중인 점을 언급한 대목입니다. 임 전 차장 측은 같은 재판부가 지난 3월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에 대해 유죄 선고를 하자 지속해서 공정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 왔습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 측이 소송을 지연시키기 위한 의도가 있다고 보고 신청서를 검토한 뒤 관련 의견서를 낼 예정입니다. 형사소송법상 소송 지연의 목적이 명백한 경우 재판부가 기피 신청을 바로 기각할 수 있는 만큼, 심리가 지연되지 않게 해달라는 취지입니다. 또 임 전 차장이 지적하는 재판부 불공정성에 대한 증거가 나오지 않은 만큼 기피 사유가 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앞서 임 전 차장은 김명수 대법원장이 2017년 판사들과 면담한 자리에서 '사법행정권 남용에 대해 단죄해야 한다'는 발언이 나왔다는 언론 보도를 들어 문제를 제기해왔습니다. 임 전 차장 측은 이 자리에 재판장인 윤종섭 부장판사가 있었다고 보고, 지난 4월 "해당 발언을 한 사람이 누구인지 등에 대해 대법원 법원행정처에 사실조회 신청을 해달라"고 했지만 지난 8월 기각됐습니다.

최근 이 사건 재판에서는 각종 증거를 어떻게 조사하느냐를 두고도 갈등이 있었습니다. 임 전 차장 측은 각종 증인신문 조서를 모두 전문 낭독해가며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재판부는 그렇게 되면 효과적인 의견 진술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한 바 있습니다.

임 전 차장은 지난 2019년에도 소송지휘권이 부당하게 남용됐다며 기피신청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기피 사유가 인정되지 않아 기각됐지만, 임 전 차장 측의 항고와 재항고 끝에 지난해 1월 대법원에서 최종 결론이 났습니다.

오효정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