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수해 대비 총력전 돌입한 북한, 한미 연합훈련 대응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상 전국적 비상 대응…인력 및 물자 총동원될 듯

문 대통령 직접 언급 등 고려해 '초강도 대응'은 없을 가능성도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큰물과 폭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에 총력을 집중하여 올해 총진군의 승리를 굳건히 담보하자"라고 주문했다. 사진은 폭우에 대비 중인 김책시 장평협동농장.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북한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해를 입으며 전국적인 총력 대응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곧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대응 수위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의 관영 조선중앙TV는 전날인 5일 보도에서 함경도의 수해 상황을 전했다. TV는 함경남도의 여러 지역에서 발생한 폭우로 1170여 세대의 주택이 매몰되고 5000명의 이재민이 생겼다고 보도했다. 제방이 터지는 사고가 났다는 것이다.

또 수백 정보의 농경지가 매몰, 침수, 유실됐으며 도로와 다리도 파괴됐다고 덧붙였다.

함경도의 수해는 지난해에 이어 연이어 발생한 것이다. 북한은 지난해 '역대급' 장마와 태풍으로 인해 전국 각지에 큰 수해를 입었는데, 함경도의 피해 상황이 특히 심해 김정은 총비서가 현지지도를 나갈 정도였다.

이 같은 피해는 북한의 식량 공급과 경제 발전 계획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북한은 새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발표한 뒤 수해에 대비하는 것이 경제발전의 한 전략임을 수차례 시사한 바 있다. 이는 북한이 농업을 올해 경제 성과의 중요한 부문으로 꼽은 데 따른 것이다.

김 총비서는 지난 6월 당 전원회의에서 "식량형편이 긴장되고 있다"라고 발언했는데, 이 같은 이례적 발언 역시 북한이 올해 농업, 식량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지를 방증하는 대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도 폭염에 이은 폭우라는 '재해성 기후'가 연이어 발생하자 북한은 날씨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1면 전체를 할애해 폭우에 대한 대응에 만전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전국 각지, 각 부문에서 폭우와 이에 따른 큰물(홍수) 피해 방지에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관영매체의 연이은 수해 보도로 봤을 때 북한은 한동안 수해 방지를 위해 물자와 인력을 상당 부분 동원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에 따르면 이번 폭우는 오는 9일께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이런 상황은 북한이 최근 남북관계의 당면과제로 제기한 한미 연합훈련 대응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김 총비서는 지난해 수해 때도 긴급회의나 현지지도에 큰 비중을 두면서 관련 상황을 직접 진두지휘했다. 군이 대대적으로 수해 복구에 동원되기도 했다.

경제 발전 성과와 식량난, 여기에 북한의 올해 국가기조인 인민대중제일주의가 맞물리며 올해도 북한의 지도부는 수해 상황 대응에 만전을 기울일 가능성이 높다.

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 1일 김여정 당 부부장의 담화를 통해 한미 연합훈련의 중단을 요구하면서 우리 측의 선택에 따라 남북관계의 '톤'이 극명하게 변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북한이 이 담화를 발표한 당일부터 폭우가 발생해 나흘 만에 수해가 발생하게 됐고, 상당한 인력과 물자가 동원될 상황이 생겼다.

이 같은 상황에서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무력도발' 등의 대대적인 대응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최근 여당에서 한미 연합훈련의 중단 혹은 연기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나오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훈련의 '톤'에 대해 검토할 것을 언급한 것도 북한이 '강력 대응'을 피할 명분을 줄 가능성이 있다.

다만 북한이 이번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13개월만의 남북 통신연락선 복구에 대한 '청구서' 성격으로 제기했다는 점, 또 김여정 부부장이 담화에서 "우리는 합동 군사연습의 규모나 형식에 대해 논한 적이 없다"라며 훈련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을 무시할 수는 없다는 의견도 팽팽하다.

특히 김 부부장이 올해 초 담화에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대응으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와 금강산 기구를 폐지할 수 있다고 밝혀, 북한이 물리력을 동원하지 않고도 '강경한 대응' 메시지를 주는 대응을 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seojiba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