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동탄인덕원선’ 수혜 지역, 신규 분양지로 관심 부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탄인덕원선’ 지나는 경기 서·남부권 집값 상승세···지역 따라 3년새 2배 이상도

‘한화 포레나 수원원천’ 등 동탄인덕원선 수혜 예상 지역 신규 분양지 눈길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2026년 개통 목표로 추진 중인 ‘동탄인덕원선’의 ‘프리미엄’이 시장에서 수치로 입증되며 신규 물량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동탄인덕원선(옛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은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을 기점으로 안양, 의왕, 수원, 용인, 화성 등 주요 도시를 거쳐 동탄역을 종점으로 하는 총 길이 약 37㎞ 규모 노선이다.



■ 동탄인덕원선 개통 예정 소식에 노선 일대 집값 고속 상승



동탄인덕원선(이하 동인선)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주요 도시 광역교통망을 크게 개선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기대감은 몸값 상승으로 이어져, 노선이 예정된 지역의 일대 아파트값은 들썩인지 이미 오래다.



일례로 동인선의 시작점인 인덕원역 근처의 아파트매매가 상승은 ‘억’ 소리가 절로 난다. 국토부 실거래가 이력에 따르면 인덕원역 인근 ‘평촌 이편한세상’ 전용 130㎡의 매매가는 2018년 1월 최고 8억4,000만 원에 거래됐었다. 이후 같은해 하반기 ‘동인선 설계 착수’ 소식이 전해지며 꾸준히 몸값이 상승하더니, 올해 5월에는 14억7,000만 원으로 손바뀜됐다. 단순 계산으로는 40개월 새 무려 약 75% 가량 상승한 셈이다.



동인선이 경유하는 주요 도시 수원도 마찬가지다. 광교신도시 생활권에 들어서는 ‘원천역(예정)’ 인근 ‘광교 더샵’ 아파트 전용 84B㎡의 실거래가는 2018년 8월 최고 7억3,628만 원에 거래되다가 올해 7월 13억3,000만 원으로 6억 원 가까이 뛰었다. 인접한 원천동 ‘광교 호반베르디움’의 84A㎡의 가격은 2018년 1월 최고 5억9,990만 원에서 올해 6월 13억 원에 거래되며 2배 이상 뛰었다.



청약 열기도 뜨겁다. 지난 6월 동인선 ‘동탄역(예정)’ 인근에 공급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일반공급 302가구 1순위 청약에 무려 24만4,343개의 청약통장이 몰리며 전국 역대 최고 경쟁률인 약 809.1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 지난 5월에는 동인선 ‘의왕시청역(예정)’에서 가까운 곳에서 DL이앤씨가 공급한 ‘이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의 공공분양이 최고 경쟁률 27대 1을 기록하며 모든 주택형의 청약 마감된 바 있다. 단지는 오는 8월 정당계약을 앞두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원래도 집값 상승 추세를 보이던 경기 서·남부권 주요 도시에 동인선 추진 소식까지 더해지며 시너지 효과가 매우 컸다”며 “지역에 따라서 불과 약 3년 새 2배 이상 뛴 곳까지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시장에서 ‘경기도의 로또’ 분양지로 불리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 신규 분양되는 ‘한화 포레나 수원원천’ 등 눈여겨볼 만



이 가운데 최근 동인선의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에 들어서는 신규 분양지가 나와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는 모양새다.



한화건설은 오는 8월 수원 영통구 ‘원천역(예정)’ 인근에 ‘한화 포레나 수원원천’을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2개 동, 전용 68~84㎡ 총 15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68㎡ 117가구 △84㎡ 40가구로 전체 물량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됐다.



포레나 수원원천은 삼성디지털시티와 영흥공원을 품고 ‘광교·영통의 더블생활권’에 속해 우수한 직주근접은 물론 이미 갖춰져 있는 각종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입주와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단지는 삼성로와 인접해 있으며, 총면적 172만여㎡ 규모의 삼성디지털시티와는 도보로 출퇴근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깝다. 또 가까운 광교신도시에서는 백화점, 아울렛, 원천호수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 이용도 가능하다.



포레나 수원원천 앞에는 축구장 약 70배 크기(50만여㎡) 규모로 조성되는 영흥공원도 자리해 있어 입주민들이 산림욕을 집 앞에서 누릴 수도 있을 전망이다. 영흥공원은 대규모 수목원과 생태숲, 1.5km에 달하는 순환산책로와 체육시설 등이 갖춰지게 되는 곳으로 향후 수원을 대표하는 친환경 랜드마크 공원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한편 동탄인덕원선 주변에서는 한화건설 ‘한화 포레나 수원원천’을 비롯해 ‘오전나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태영건설), ‘삼신6차 재건축 정비사업’(영무건설) 등이 분양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