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안철수 독자 출마’ 반격하는 국민의당…이준석 “합당, 예스냐 노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압박하는 국민의힘…반격하는 국민의당

“‘드루킹 피해’ 安 기회 줘야한다는 말도”

양당, 합당 논의 주도권 놓고 기싸움 계속

헤럴드경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드루킹 몸통배후 수사 및 대통령 진실고백 촉구 당지도부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국민의당이 ‘안철수 독자 대선 출마’ 시나리오를 거론하고 있다. 야권에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양당의 합당을 놓고 압박 수위를 높이는 데 대한 반격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6일 KBS 라디오에서 안 대표의 독자 대선 출마 가능성을 놓고 “저는 야권 경선 흥행을 위해 안 대표의 (대선)출마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른 인사들도 지금 대권주자들이 보여주는 역량을 보면, 안 대표만한 분이 없다는 말을 한다”며 “‘드루킹 공작’ 최대 피해자인 안 대표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는 말도 있다”고 주장했다. 진행자가 4·7 재보궐선거 당시 ‘안 대표의 대선 불출마 언급’에 대해 묻자 “그땐 기자들이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임기를 채우지 않고 이를 대선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느냐’고 물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지난 3일 MBC 라디오에서 국민의당 당헌 개정을 통한 안 대표의 대선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당이 합당 협상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이번 카드를 꺼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당 지지율이 ‘믿을 구석’으로 거론된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26~30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25명을 설문한 결과 국민의당 지지율은 7.7%였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주요 정당 가운데선 3위를 기록 중이다.

안 대표는 최근 한 유튜브에서 “(국민의힘이)7~8% 지지층의 마음을 상하게 하면 안 된다”며 “(합당)과정이 잘 마무리돼야 야권 지지층이 넓혀져 정권교체 가능성이 커진다. 지지층의 마음이 상하면 전혀 시너지가 나지 않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헤럴드경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요즘것들 연구소' 체육계 백신 우선접종 개선을 위한 간담회에서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이상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의 압박과 국민의당의 반격 속 합당 논의는 거듭 평행선을 타고 있다. 양당은 당명과 지분, 대선 후보 선출 방식 등을 놓고 대립 중이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에서 “무슨 대단한 작전을 짜는지, (안 대표가)합당에 예스(Yes) 혹은 노(No)로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쪽에서 다음 주 제 휴가를 문제로 삼길래 ‘휴가를 취소하고 만나겠다’고 하니 또 답이 없다”며 “결국 만나기 싫으니 말꼬리를 잡고 철부지에 애송이라고 하고, ‘전범’까지 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가 주장하는)‘플러스 통합’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고, 당명 변경과 그 용어가 무슨 상관이 있는지도 알 수 없다”며 “국민의당이 합당하지 않겠다고 선을 긋는다면 저도 매달릴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