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바이든 "美 2030년 신차 절반을 친환경차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혜인 기자] [GM·포드·스텔란티스 등 빅3 동참…테슬라 제외]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오는 2030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50%를 친환경차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1.08.05/사진=AF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오는 2030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50%를 친환경차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미국 신차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2%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해당 계획을 발표하고 행정명령에 성명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미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전기차"라며 전기차를 특히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행정명령은 미국의 신차 판매 중심을 기존 내연기관차에서 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수소전기차 등 무공해차(ZEV) 중심으로 재편하는 것으로, 그의 주요 의제인 기후변화 대처를 위한 핵심 방안이다.

CNBC는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미국 자동차 업계에선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을 수용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앞서 WSJ은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크라이슬러 모회사) 등 미국 자동차 업체 '빅3'가 2030년까지 전기차 생산 비중을 40~50%로 끌어올리기로 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이 소식통은 이들 3사뿐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전기차 판매 목표량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차 소비가 늘고, 업계 내 전기차 관련 신기술 투자가 늘어났다는 이유에서다.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 달성을 위해선 충전소 등 정부의 인프라 투자가 필수적이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현재 미국에는 약 4만1000개의 공공 충전소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를 고려해 취임 직후 전기차 충전소 50만개소 설치를 위한 150억달러(약 17조1270억원) 예산을 의회에 요청했다. 이는 그가 취임 직후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인프라 예산에도 포함됐다. 하지만 최근 미국 상원의 초당적 합의를 이룬 1조2000억달러 규모의 예산안 내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확장 예산은 75억달러로 절반에 불과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중대형 트럭까지 포함된 자동차 온실가스 감축 기준과 연비요건도 마련 중이라고 밝혔으나,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이와 별도로 미국 환경보호국은 자동차업체들에 2026년식 차량까지의 평균 연비 목표를 갤런(3.78ℓ)당 52마일(83.7km)로 세울 것을 제안했다. 현재 2026년식 차량에 적용된 평균 연비 요건은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정한 갤런당 43.3마일이다.

이에 대해 CNBC는 "환경보호국의 제안은 공개 의견 수렴 기간과 최종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생산은 지지하지만, 얼마나 많은 제조사가 바이든의 연비 기준에 손을 들지는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행사 이후 업계의 관심은 테슬라로 쏠렸다. 이번 행사가 전기차 생산을 강조하는 자리였음에도 전기차업체 선두주자인 테슬라가 초청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트위터에 "테슬라가 초대받지 못하다니 이상한 것 같다"며 백악관의 초청 대상 제외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