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내 읍·면·동 30% ‘인구 제로’ 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선종 건국대 교수, ‘대한상의 인사이트’ 강연서 주장

한국 사회가 읍·면·동 단위에서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했고, 전국 읍‧면‧동의 30%가 ‘인구 제로’ 위험에 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공개한 ‘대한상의 인사이트’ 온라인 강연에 나선 유선종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지역의 인구감소, 얼마나 심각한가’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이처럼 주장했다.

대한상의는 국내 지역경제의 현황과 대책에 대한 전문가의 진단을 듣기 위한 ‘지역경제, 위기진단과 해법’ 시리즈 강연을 기획했다.

유 교수는 “인구노후도, 가구노후도, 주택노후도 등 3가지 지표로 지역 인구 제로 가능성과 위험도를 분석한 결과 전국 3492개 읍면동 중 1047개가 인구 제로 위험에 처했다”며 “전체 읍·면·동 중 1904개는 도시재생이나 농촌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65세 이상 인구수를 20~39세 여성인구수로 나눈 값인 인구노후도가 2.0 이상인 지역을 ‘인구 제로 가능지역’으로 분류했다.

인구노후도가 2.0 이상이면서, 가구주가 65세 이상인 노인가구수를 가구주가 20~54세인 청·중년가구수로 나눈 값인 가구노후도가 1.0 이상인 곳을 ‘인구 제로 위험지역’으로, 40년 넘는 노후주택수를 5년 이하 신규주택수로 나눈 값인 주택노후도가 1.0 이상인 지역을 ‘도시재생 및 농촌정비 시급지역’으로 정의했다.

유 교수는 “우리나라 전체로 본 고령화율(총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아직 높지 않고, 도시에 젊은이들이 많아 체감이 안 되겠지만 지방의 통계를 분석해보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2015년 기준 국내 고령화율은 13.2%로 고령사회(14%)는 아니다. 그러나 지역별로 분석하면 시·군·구의 평균 고령화율은 18.7%로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이 비율은 읍·면·동 기준으로는 20.9%가 돼 이미 초고령사회(20%)에 진입했다는 것이다.

유 교수는 “수도권과 지역과의 상생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지만 예산 문제로 선택과 집중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역 도시들의 고령화 현황, 자생력 등을 면밀히 분석해 그에 따른 체계적인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두 번째 시리즈 강연은 ‘지역별 경제 및 산업 구조의 문제점’을 주제로 9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아주경제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문기 기자 mkmk@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