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가 인사이드] 문지방 닳는 윤석열 캠프 ...의원들 넘치고 장관·기자 출신 속속 합류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율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일 중량감 있는 인사들을 영입하며 대선캠프 몸집을 키우고 있다.

주변 인사들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이른바 친이명박계·김종인계 등 다양한 계파의 전·현직 의원들과 전직 장관, 언론인 출신 등으로 캠프를 꾸리며 외연 확장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윤석열 캠프 관계자는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도록 공간을 크게 열어뒀다"고 말했다. 인선 발표마다 '외연 확대'를 강조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이두아 전 의원의 대변인 임명을 제외하곤 주요 보직에서 여성 인사들을 찾기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 전 총장은 지난 3일 '여성 지지율 하락세'를 묻는 질문에 "일단 캠프에 많은 여성을 대표할 수 있는 분을 모시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방문, 장제원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07.30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3일 국민의힘 3선 장제원 의원을 캠프 종합상황실 총괄실장으로 영입했다. 장 의원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공개적으로 대립각을 세워왔던 '반(反)김종인'의 대표격 인사로 알려져있다. 일각에선 김 전 위원장과 다소 소원한 관계가 형성되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런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야권 인사들은 대체적으로 윤 전 총장이 장제원 의원을 캠프 실무를 총괄하는 상황실장으로 세우면서 그야말로 장자방을 얻었다는 분석을 내놨다. 장 의원은 정치권에서 누구나 인정하는 전략가 겸 달변가다. 야권 의원들 중에서도 대언론 관계에 탁월하다는 말도 있다. 국민의힘의 한 관계자는 "장 의원은 각계각층에 발이 넓고 두루두루 매우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국회를 출입하는 언론사 정치부 기자들 면면을 거의 꿰뚫고 있을 정도로 언론계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비서실장 역할 뿐 아니라 대언론 공보기능까지 갖춘 전천후 참모"라고 평가했다.

장 의원과 함께 캠프 내 실무의 또 한 축은 국민의힘 경남도당위원장 출신의 윤한홍 의원이다. 윤 의원은 캠프 총괄부실장으로 합류했다. 그는 청와대 인사비서관, 행정자치비서관, 경남 행정부지사 등을 지낸 행정통이다. 그야말로 캠프 관리에 최적의 인사로 평가된다. 이외에도 조직본부장을 맡은 이철규 의원과 윤 전 총장 수행실장 이용 의원 등이 현재 확실하게 공개된 현직 의원들이다.

정무와 전략 강화를 노린 전직 의원들의 영입도 두드러진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 비서실장을 지냈고 서울 마포갑 당협위원장인 강승규 전 의원이 조직부본부장으로 합류했다. 정용기 전 의원과 주광덕 전 의원은 각각 상임정무특보, 상임전략특보 역할을 맡았다. 정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시절 정책위의장을 지냈으며 주 전 의원은 법조인 출신 전략통으로 익히 알려져있다.

중도 외연 확장 의지를 내보인 인선도 돋보인다. 신지호 전 의원은 상황실 총괄부실장을, 박민식 전 의원은 기획실장으로 함께 한다. 이두아 전 의원은 대변인으로 합류했다. 바른미래당 출신 이학재 전 의원은 상근 정무특보, 김경진 전 민주평화당 의원은 상근 대외협력 특보를 맡았다. 신지호·박민식·이두아 전 의원은 친이계, 이학재 전 의원은 친유승민계로 분류돼 왔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 인사들의 합류도 눈에 띈다. 김종인 비대위 시절 대변인을 지낸 윤희석 서울 강동갑 당협위원장과 김병민 비상대책위원은 각각 수행 대변인과 대변인으로 발탁됐다. 조직부총장을 지낸 함경우 경기 광주갑 당협위원장도 상근정무보좌역으로 인선됐다.

뉴스핌

[과천=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왼쪽)이 지난달 12일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관위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2021.07.12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캠프 좌장 역할을 하며 정책 총괄을 맡은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에 더한 고문단 면면도 화려하다. 청와대 경제수석과 정책실장, 18·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이 경제고문으로 활동한다. 상임고문에는 기자 출신 박보균 전 중앙일보 편집인을 영입했다. 박 상임고문은 중앙일보 정치부장·논설위원·편집국장·편집인·대기자로 활약해왔으며, 제18대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을 지냈다.

이른바 '전언 정치' 등 소통 논란을 야기했던 윤 전 총장은 언론인 출신 영입을 통해 공보 라인을 강화했다. 윤 전 총장은 일신상의 이유로 사퇴한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에 이어 이상록 전 동아일보 기자를 대변인으로 영입했다. 김기흥 부대변인과 우승봉 공보팀장도 각각 KBS, 조선일보 기자 출신이다.

대선 경선이 본격화하면 이른바 '친(親)윤석열계' 의원들의 캠프 합류가 가속화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윤 전 총장의 죽마고우인 권성동 의원, 캠프에 공식 합류한 장제원 의원, 정진석 의원 등을 대표적인 친윤석열계 의원으로 분류한다. 이어 이종배, 정점식, 박성중, 김성원, 이달곤, 안병길, 윤주경, 윤창현 의원 등도 캠프에 합류할 인사로 거론된다.

지난달 26일 윤 전 총장의 입당을 촉구하는 성명서에는 정진석·권성동·김상훈·이종배·장제원·강기윤·김성원·김정재·박성중·송석준·윤한홍·이달곤·이만희·이양수·이철규·정운천·정점식·김선교·김승수·김영식·김희곤·박대수·배준영·서일준·안병길·유상범·윤주경·윤창현·이영·이용·이종성·이주환·정찬민·정희용·지성호·최춘식·최형두·태영호·한무경·홍석준 등 40명의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jool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