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지역 인구감소 심각…읍면동 30% 인구제로 위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한상의 '지역경제, 위기진단과 해법' 강연

유선종 교수 "지역 예산의 선택과 집중 필요"

뉴스1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본관 전경. © News1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가 우리나라 지역경제의 현황과 대책에 대한 전문가의 진단을 듣기 위한 '지역경제, 위기진단과 해법' 시리즈 강연을 선보인다.

대한상의는 첫 번째 순서로 유선종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가 진행한 '지역의 인구감소, 얼마나 심각한가' 온라인 강연을 6일 공개했다.

유 교수는 "인구노후도·가구노후도·주택노후도 등 3가지 지표로 지역 인구 제로 가능성과 위험도를 분석한 결과, 전국 읍면동 3492개 중 1047개가 인구 제로 위험에 처했다"며 "전체 읍면동 중 1904개는 도시재생이나 농촌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유 교수는 인구노후도가 2.0 이상인 지역을 '인구 제로 가능지역', 인구노후도가 2.0 이상이면서 가구노후도가 1.0 이상인 곳을 '인구 제로 위험지역'으로 분류했다. 주택노후도가 1.0 이상인 지역은 '도시재생 및 농촌정비 시급지역'으로 정의했다.

유 교수는 "인구관련 통계의 오류에 속지 않아야한다"면서 "우리나라 전체로 본 고령화율(총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 비중)은 아직 높지 않고, 도시에 젊은이들이 많아 체감이 안 되겠지만 지방의 통계를 분석해보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2015년 기준 우리나라의 고령화율은 13.2%로 고령사회(14%)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지역별로 분석하면 시군구의 평균 고령화율은 18.7%로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읍면동 기준으로는 20.9%로 이미 초고령사회(20%)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장래인구 추계로 전망할 경우, 2045년 우리나라의 고령화율은 35.6%가 될 것"이라며 "2015년 기준으로 시군구 중 4개와 읍면동 중 632개는 이미 고령화율이 35%를 넘어 청년이탈 및 고령화로 인한 도시의 경제적 기능이 상실될 정도로 심각하다"고 분석했다.

유 교수는 "수도권과 지역과의 상생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지만, 예산 문제로 선택과 집중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역 도시들의 고령화 현황, 자생력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그에 따른 체계적인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강연에 이은 두 번째 강연 주제는 '지역별 경제 및 산업 구조의 문제점'으로 9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강연은 대한상의 유튜브(대한상공회의소 인사이트)와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sesang22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