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배구 기운 받아” 18세 서채현 클라이밍 金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올림픽]올림픽 신설종목 초대 왕좌 노려

예선 2위로 통과… 오늘 오후 결선

스피드-볼더링-리드 3종목 겨뤄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스포츠클라이밍의 신동 서채현(18·신정고·사진)이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신설된 스포츠클라이밍에서 초대 챔피언을 향한 희망을 키우고 있다. 볼더링에서 최소 2개 코스 완등 여부가 금메달의 키다.

서채현은 4일 도쿄 아오미 어번 스포츠파크에서 열린 스포츠클라이밍 여자 콤바인 예선에서 2위로 8명이 겨루는 결선에 진출했다. 콤바인 경기는 스피드, 볼더링, 리드 종목의 순위를 곱해 가장 낮은 점수대로 최종 순위를 가린다. 결선은 6일 오후 5시 반 스피드를 시작으로 해서 오후 9시 10분 리드를 마지막으로 메달이 결정된다.

기대 이상의 선전이었다. 서채현은 첫 종목 스피드(15m 높이의 경사벽을 빠르게 오르는 종목)에서 10.01초로 17위에 그쳤다. 하지만 볼더링(로프 없이 정해진 시간 안에 4.5m 높이의 벽을 다양한 루트로 올라가는 종목) 5위에 이어 주 종목인 리드(15m 경사면에 돌출된 인공 구조물을 잡고 6분 내 최대한 높이 올라가는 종목)에서 압도적 1위에 올랐다. 총점 85점(17×5×1), 전체 2위라는 깜짝 성적표를 들고 메달을 노리게 됐다.

동아일보

결선에서도 역시 볼더링이 관건이다. 볼더링에서 두 개 이상 꼭대기를 잡아 5위권 내로 드는 게 중요하다. 예선을 1위로 통과한 야냐 가른브레트(22·슬로베니아)와 예선 3, 4위를 차지한 노나카 미호(24), 노구치 아키요(32·이상 일본) 등이 강력한 금메달 경쟁자다. 10대 돌풍을 예고한 서채현은 “여자 배구 대표팀의 기운을 받았다. 결선에서는 즐겁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