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고개 숙인 한국야구 올림픽 2연패 끝내 좌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야구대표팀 선수들이 5일 일본 가나가와 요코하마스타디움에서 열린 미국과의 야구 준결승에서 패한 후 아쉬워 하고 있다. 요코하마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회를 끝내기 위해 올라온 투수만 5명. 어려웠던 승부 끝에 내준 점수는 5점. 미국의 집중타에 빅이닝을 허용한 한국이 끝내 올림픽 2연패의 꿈이 무산됐다.

한국은 5일 일본 가나가와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야구 미국과의 패자준결승에서 2-7로 패했다. 전날 일본전에서 8회말 치명적인 수비 실수로 순식간에 무너졌다면 이날은 6회말 투수진이 난조를 겪으며 순식간에 무너졌다.

선발로 나선 이의리가 5이닝 2실점으로 호투를 펼친 후 6회말 최원준이 마운드에 올랐다. 그러나 최원준은 프레이저 토드의 끈질긴 커트에 공 12개를 던지고 볼넷을 허용했다

차우찬이 급히 출격해 삼진을 잡은 후 원태인이 이어 등판했다. 그러나 원태인은 연속 안타를 허용해 추가 실점했고 닉 앨런에게 볼넷을 내줘 아웃카운트 없이 만루의 위기를 자초한 뒤 마운드를 내려왔다.

이날 경기 전까지 5와3분의2이닝 무실점으로 가장 빼어난 투구를 자랑했던 조상우가 불을 끄기 위해 등판했다. 그러나 조상우는 안타와 내야 땅볼 등을 허용하며 순식간에 4점을 내줬다. 경기는 사실상 여기서 끝났다. 조상우에 이어 등판한 김진욱이 삼진 처리하며 긴긴 이닝을 끝냈다.
서울신문

조상우가 6회말 4실점한 후 마운드에서 내려올 때 강민호가 격려해주고 있다. 요코하마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은 0-2로 뒤진 5회초 허경민의 몸에 맞는 볼과 김혜성, 박해민의 연속 안타로 1점을 냈다. 그러나 1사 1, 2루의 동점 내지 역전 찬스에서 강백호가 병살로 물러나며 천금 같은 기회를 놓친 장면이 두고두고 아쉬웠다. 7회초에도 박건우, 오지환의 연속 안타로 1점을 추격하고 무사 2루의 찬스를 만들었지만 후속타 불발로 추가점을 내지 못한 장면도 아쉬웠다.

종주국 미국을 상대로 호투한 이의리와 위기 상황에 등판해 1이닝을 무실점으로 막은 김진욱이 막내로서 그나마 한국 야구의 희망을 보여줬다. 탄탄한 2루 수비와 3타수 3안타를 기록한 김혜성의 맹타는 빛 바랜 활약이 됐다.

최근 몇몇 선수의 방역 위반 논란으로 큰 파문을 겪었던 한국 야구는 올림픽에서마저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내며 국내 최고 인기 스포츠로서의 위상에 큰 타격을 받게 됐다. 열악한 환경에서 선전한 다른 종목과는 상황이 다르다.

아직 메달 가능성이 남아 있지만 한 번 지면 곧바로 떨어지는 다른 종목과 달리 3패를 하고 따는 메달이라 팬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특히 동메달을 따면 군면제 혜택을 받게 돼 팬들의 비난은 더욱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한국은 8명의 투수를 소모해 동메달 결정전도 불안한 상황이다.

요코하마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