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연경 “우린 하루살이…목에 피가 나도록 소리 지르며 뛰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5일 오후 일본 시오하마시민체육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 훈련에서 김연경이 집중하고 있다. 2021.8.5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라질전 하루 앞두고 각오 밝혀
이기면 45년 만에 올림픽 메달 확보
김연경 “런던올림픽 메달 놓친 게 한”


“브라질전에서 목에 피가 나도록 소리를 지르며 뛰겠습니다.”

배구대표팀을 4강으로 이끈 ‘배구 여제’ 김연경(중국 상하이)은 5일 일본 지바 시오하마 시민체육관에서 열린 준결승전 대비 마지막 팀 훈련을 마친 뒤 “브라질전은 다른 경기처럼 똑같이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훈련하고 있다.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믿으며, 최선을 다해 열심히 뛰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한국은 오는 6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경기장에서 2020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준결승 브라질전을 치른다. 이 경기에서 승리하면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동메달 이후 45년 만에 올림픽 메달을 확보하게 된다. 아울러 한국 여자배구 사상 최초로 올림픽 결승 무대를 밟게 된다.

이번 대회를 끝으로 올림픽 은퇴를 선언한 김연경은 “2012 런던올림픽 때 준결승에 진출했지만, 아쉽게 메달을 획득하지 못했다”며 “당시 메달을 놓친 게 한이 된다고 (함께 런던올림픽에 출전한) 양효진(현대건설) 등과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기회는 많이 오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동료들과 준결승전에 모든 것을 걸고 뛰자는 이야기를 나눴다. 다음 경기는 없다고 생각하고 총력전으로 임하겠다. 하루살이처럼 내일 하루만 생각하겠다”고 강조했다.

인터뷰 내내 갈라진 목소리로 이야기하던 김연경은 “나뿐만 아니라 세터 염혜선(KGC인삼공사) 등 많은 선수의 목이 쉬어 있다”며 “내일은 죽기 살기로 뛸 것이다. 소리를 지르지 않으면 플레이가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목에 피가 나도록 뛰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김연경은 지난 4일 터키와 8강전에서 풀세트 접전 끝에 극적으로 승리한 뒤 갈라진 목소리로 인터뷰했다.
서울신문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브라질과의 4강전을 하루 앞둔 5일 오후 일본 시오하마시민체육관에서 열린 대표팀 훈련에서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이 김연경과 대화하고 있다. 2021.8.5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5일 오후 일본 시오하마시민체육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 훈련에서 김연경이 선수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1.8.5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바리니 감독 “매 순간 집중하겠다”

이날 대표팀은 밝은 표정으로 훈련을 소화했다. 리베로 오지영(GS 칼텍스)은 “브라질전도 5세트 듀스까지 끌고 가면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도쿄올림픽 세 차례 5세트 경기에서 모두 극적으로 승리했다. 세계랭킹 11위 한국은 2위 브라질보다 전력상 떨어지지만,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끈기를 발휘하면 이전 경기처럼 승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이었다.

스테파노 라바리니 대표팀 감독은 브라질전을 겨냥한 마지막 포메이션과 작전을 선수들에게 설명했고, 선수들은 이를 집중적으로 훈련했다.

라바리니 감독은 훈련 후 “브라질은 이번 대회에서 한 번도 패하지 않았고, 공수에서 균형 잡힌 강한 팀”이라며 “분명히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우리는 매 순간 집중해서 경기에 임할 것”이라며 감동의 드라마를 계속 쓸 것임을 강조했다.

한국은 도쿄올림픽 출전팀 중 약체로 꼽혔지만, 모두의 예상을 깨고 기적 같은 결과를 만들고 있다. 승리의 순간마다 라바리니 감독의 ‘맞춤식’ 용병술과 전략은 빛을 발했다. 라바리니 감독은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신화를 이끈 거스 히딩크 감독을 연상케 한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라바리니 감독은 “우리의 여정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남아있다”며 “많은 팬이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끝까지 응원해달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5일 오후 일본 시오하마시민체육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 훈련에서 김연경이 집중하고 있다. 2021.8.5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