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민주당, 스텔스기 도입 반대한 활동가와 연루 의혹 부인..."접촉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5일 미국 스텔스 전투기 F-35A의 국내 도입 반대 활동을 했던 충북 청주 지역 인사 4명 중 일부가 당의 유력 인사와 접촉했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노동 단체 출신인 이들은 북한의 지령을 받았다는 혐의로 국가정보원과 검·경의 수사를 받고 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여당 인사와 접촉했다는 의혹에 대해 "접촉이 없다"며 "사진을 (같이) 찍으면 접촉인가. 구체적인 접촉이 아니라면 얘기할 게 없다"고 밝혔다.

뉴스핌

[대구=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1일 국군의 날을 맞아 대구 공군기지(제11전투비행단)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행사'에서 F-35A를 선보이고 있다. 2019.10.01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도부에서 이와 관련해 공유한 바가 있나'라는 질문에는 "그런 것 없다. 없으니까 제가 얘기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용빈 대변인도 "논의한 바 없다"며 "개별적으로 당 지도부와 의논한 지는 모르겠는데 따로 뭐 얘기하는 건 못 봤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추가 의논 계획에 대해서는 "내용 자체가 상당히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관련해서 의견을 나누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사를 받는 지역 인사 4명은 2017년 4월 당시 문재인 대선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특보단으로 임명됐다. 그해 5월에는 충북도청에서 문 후보 지지 선언을 한 바 있다. 이에 일부 언론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연관성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국군의 날 행사 중 헬기, 정찰감시기, 공중급유기, F-35A 스텔스 전투기 등의 공중분열을 보고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청와대] 2019.10.01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 수석대변인은 이에 대해 "특보단이 몇 명인지 보라. 선거 때 특보단은 때로 수천 명, 수만 명"이라며 "특보가 누군지 어떻게 아는가. 그냥 명함 나눠주는 게 특보이고 돕겠다고 하면 검증 절차가 뭐가 필요한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그러면서 "공식적 직함을 가지고 제대로 활동하는 사람의 경우에 한해서는 검증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도 "그 사람들이 그거를 숨기고 특보했다고 해서 특보가 법적인 책임이나 권한이 있지는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야당은 해당 의혹을 두고 여권에 날을 세웠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법당국은 스텔스 도입반대 간첩 활동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며 "법원이 이들의 체포영장을 기각했다는데 문재인 정권에서 공안 기능이 얼마나 약화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피력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도 야당 지도부의 공세에 가세했다. 김병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들은 2017년 문재인 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대위 노동특보단으로 임명돼 문 후보 지지 선언을 하고 민주당 중진 의원 만남과 민화협 고위 관계자를 만난 사실까지 드러났다"며 문 대통령과 여당에 정확한 해명을 촉구했다.

mine12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