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2025년 글로벌 백신 5대 강국 도약"…정부, 5년간 2조2000억 투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일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 발표

"코로나19 넘어 백신 전반 역량 높여 '백신 허브' 도약"

내년 상반기 국산 1호 코로나 백신 개발

임상3상 비용 지원·선구매 추진 등 '총력전'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국산 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하겠습니다."

정부가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위해 2026년까지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국산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3상 비용을 지원하고 선구매를 추진해 내년 상반기에는 첫 토종 백신을 상용화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2025년에는 글로벌 백신 시장의 5대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보건복지부는 5일 청와대와 정부 서울·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열고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대회에서는 글로벌 백신허브화의 기본방향을 정하고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이강호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은 이날 보고대회 이후 진행된 브리핑에서 "백신 전반의 역량을 높여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백신"이라며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9위이지만 지금과 같은 백신 허브화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면 2025년에는 충분히 5위를 달성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개발 코로나19 백신 선구매 지원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에 따라 우선 당면 과제인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적극 지원한다. 조속한 개발을 돕기 위해 임상 3상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 현재 하반기 임상 3상 진입이 예상되는 SK바이오사이언스를 포함해 총 7개 기업이 코로나19 백신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임상 3상에 집중적인 비용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를 위해 올해 추경 등을 통해 1667억원을 확보했다. 또 임상 2상 중간결과 도출 및 임상 3상 시험계획이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면역원성·안전성, 성공가능성 등을 종합 고려해 선구매를 추진한다. 여기에 필요한 자금 역시 추경 예산으로 720억원을 배정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 가장 앞서서 개발되고 있는 백신은 단백질 재조합 백신으로, 이 백신이 곧 3상 시험을 통해 내년 상반기 중 상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재 mRNA 백신 개발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고, 공백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복지부, 질병청, 과기부, 산업부가 역할을 분담해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mRNA 개발 전문 사업단을 별도 구성해 비임상과 임상시험을 지원하고, 해외 기업의 특허를 피해 독자 기술을 개발하고자 특허청도 나선 상황이다.

신속한 3상 진입 지원을 위해 임상 승인기간은 절반으로 단축하고, 국가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가동해 다기관 통합심사를 추진한다. 기존 국내외에서 허가받은 백신과 국산 백신 후보물질을 비교하는 방식의 ‘비교임상’ 지원을 위해 대조 백신 확보도 지원한다.

백신 생산기반 확충에 최대 30억원

백신 허브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생산역량 확충, 차세대 백신 신속 개발, 국산 백신 글로벌 진출, 백신산업 생태계 조성 등 네 가지 중점과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다양한 백신 및 원부자재 생산시설·설비 구축에 기업당 최대 30억 원을 지원하고, 자체 설비가 없는 기업의 경우에는 글로벌 수준의 백신 GMP급 공공 제조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원부자재 기술 자급화도 추진한다. 지난 6월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 수요조사, 7월 자립화 우선순위 검토 등을 거쳐 원부자재 자립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비교시험, 성능평가, 창업성장기술 개발 등 상용화를 지원하고, 연구개발·소부장·스마트공장 등으로 패키지형 지원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향후 감염병 팬데믹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다양한 전략 백신 관련 지원도 강화한다.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에 사용 가능한 다가·범용 백신, 신속제작 가능 백신 플랫폼 확보와 더불어 고부가가치 백신, 민간기피백신 등을 개발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면역 증강제 등 백신 기반기술과 기초·원천연구도 강화한다.

권 장관은 "올해 9월부터 백신투자지역을 첨단투자지구로 지정하는 등 글로벌 기업의 투자 유치도 추진하겠다"며 "또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8월 말부터 모더나 mRNA 백신의 완제품 시생산을 기획하고 있는 만큼 원활한 생산이 이뤄지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산 백신 글로벌 진출…금융지원도

국산 백신의 글로벌 시장 진출도 도모한다. 백신수출 확대를 위한 무역보험 한도는 최대 2배까지 확대된다. 백신 수출 목적의 국내 생산설비투자에 대해 금융지원도 추진한다. 국가 차원의 국제공조 및 신 변종 감염병 대응 협력 강화를 위해 병원체 자원정보·검체를 확보하고 해외연구거점 구축에도 나선다.

한국형 NIBRT(아일랜드 국립바이오전문인력 양성센터와 컨설팅 계약을 통해 도입한 바이오 인력양성 프로그램), 백신실증지원센터(화순, 안동) 등을 활용해 백신 특화 공정개발 인력을 양성하고, 바이오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초연구 인력 및 의과학 인력, 규제과학 전문가 양성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특히 NIBRT 프로그램을 통한 백신 공정 인력 양성을 위해 이번 추경에서 28억 원을 확보한 상태다. 본격적인 인력양성은 올해 하반기부터 추진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번 기회에 명실상부 글로벌 백신 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오늘 출범한 민관합동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공유된 비전과 전략 실현에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