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日시장, 선수 금메달 덥석 깨물어… “새것 바꿔줘라” 항의 빗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가와무라 다카시 일본 나고야 시장이 지난 4일 아이치현 나고야시청에서 고토 미우(오른쪽)가 도쿄올림픽 소프트볼에서 딴 금메달을 깨물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나고야 시장이 도쿄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의 메달을 선수 동의도 없이 이빨로 깨물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5일 일본 요미우리신문, 스포츠호치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일본 소프트볼 대표팀 소속 고토 미우 선수는 최근 미국과의 결승전을 치른 뒤 고향인 나고야를 방문했다. 고토 선수는 나고야 시청을 찾아 가와무라 다카시 시장을 만났다. 고토 선수는 다카시 시장의 요청에 따라 자신의 금메달을 그의 목에 걸어줬다.

그런데 가와무라 시장이 갑자기 마스크를 벗더니 자기 목에 걸린 고토 선수의 메달을 입으로 덥석 물었다. 메달에 이빨 부딪히는 소리가 ‘딱’하고 날 정도였다. 가와무라 시장의 돌발행동에 고토 선수는 놀란 표정을 지었다가 어색하게 웃었다.

가와무라 시장의 이 같은 행동이 뉴스,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NHK 방송은 트위터를 통해 관련 내용을 전하면서 “가와무라 시장이 도쿄올림픽에서 활약한 고토 선수의 메달을 갑자기 입에 물어 항의 전화와 메일이 빗발치고 있다”고 했다.

한 네티즌은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리고 “너무 말이 안 된다. 위생적으로도 문제고, 코로나 확산 상황이기 때문에 만지는 것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금이기 때문에 잇자국이 나는 것 아닌가. 남의 것을 함부로 하는 것도 용서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정말 끔찍하다. 상대를 존중한다면 이런 짓은 할 수 없다”며 “다른 사람의 침이 묻은 금메달을 그대로 주는 것도 무리다.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선수가 너무 불쌍하다. 새 메달로 바꿔주면 좋겠다”고 했다.

이밖에도 네티즌들은 “새 메달로 바꿔주고 가와무라 시장이 변상하도록 해야 된다”, “제정신인가”, “엄청난 노력으로 딴 메달인데, 남의 메달을 씹는 일이 있다니 믿을 수가 없다”, “무슨 생각을 하는 건지”, “선수에게 너무 큰 실례” 등 반응을 보였다.

다른 메달리스트들 또한 가와무라 시장을 비판했다. 유도 남자 60kg 금메달을 딴 다카토 나오히사는 “내 금메달도 상처입지 않도록 소중히 다루는데. 화내지 않은 고토 선수의 마음은 너무 넓다. 나였으면 울었다”라고 했고, 중국 베이징 올림픽 남자 펜싱 은메달리스트인 오다 유키도 “코로나 때문에 팀 동료들이 메달을 걸어줬는데 깨문다니,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고토 선수가 소속된 기업인 도요타자동차도 5일 성명을 통해 “부적절하고 있어서는 안 되는 행위”라며 “선수에 대한 경의, 칭찬, 배려가 느껴지지 않는다. 가와무라 시장은 책임 있는 리더로서 적절한 행동을 바란다”고 했다.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가와무라 시장은 “최대한의 애정 표현이었다. 금메달 획득에 대한 동경심이 있었다”며 “폐가 됐다면 죄송하다”라고 사과했다.

[김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