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열 '후쿠시마 방사능' 발언 논란…조국 "기사 삭제 왜"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안돼" 尹 발언에

조국 "기사 삭제, 부산일보 알아서 기는 것인가"

여권 이어 야권에서도 비판 잇따라

尹 "의도와 다르게 반영…비열한 정치공세"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부산일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 발언을 삭제한 것을 맹비판했다.

이데일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후쿠시마 방사능 발언 관련 부산일보 기사 삭제를 비판했다. (사진=조국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은 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부산일보가 윤 전 총장의 인터뷰 기사 내용 중 논란의 소지가 있는 방사는 관련 발언을 삭제한 것에 대해 “알아서 기는 것인가” “부산일보는 왜 이 구절을 삭제했는지 밝혀야 한다” 등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전날 부산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부산·울산·경남은 세계적으로 원전 최대 밀집지역이고, 원전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전은 체르노빌과 다르다. 지금 앞으로 나오는 원전은 안정성 문제가 없다고 한다”라면서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게 아니다.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답했다.

국제원자력기구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 최고등급인 7단계로 매기는 등 체르노빌에 이은 사상 최대 원전 사고로 규정했다. 실제로 지난 2011년 3월 지진과 해일로 후쿠시마 원전 건물이 손상되면서 세슘 137과 스트론튬 90 등 대규모 방사능 유출이 있었다.

이데일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후쿠시마 방사능에 대해 유출되지 않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여권에서는 “편향된 사고가 위험하다”라며 잇따라 비판이 나왔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후쿠시마는 원전이 녹아내리고 수소 폭발이 일어나 방사능 유출이 된 게 명백한 사실”이라고 했고 김진욱 민주당 대변인 역시 “일본 정부도 이렇게까지 억지 주장을 하지는 않는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국가 현안에 대해 갑론을박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예비후보 캠프 최지은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윤 전 총장의 발언은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과 같다”며 “일본 방사능 문제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라고 꼬집었다.

야권에서도 윤 전 총장의 발언을 문제삼았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발언 등 온 국민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비호감을 표시하는 여러가지 생각과 의제들이 윤석열 전 총장의 생각 속에서 저절로 나온 이야기라면 대통령으로서 준비는 커녕 기본 자질이 안 돼 있다”고 직격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능 오염수를 대량으로 태평양 쪽으로 방류하는 문제에 대해 많은 국민들께서 우려하는데, 이 문제에 대한 발언은 굉장히 조심하는 게 맞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해당 인터뷰 기사는 게재된 지 4시간 만에 삭제됐다.

이데일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후쿠시마 방사능 발언 논란에 대해 의도와 다르게 반영됐다는 입장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윤 전 총장 캠프 측은 “인터넷판에 처음 올라온 기사는 후보의 의도와 다르게 반영됐다. 지면매체의 특성상 긴 시간의 인터뷰를 압축적으로 기사에 담는 것은 불가피하다”라며 “(기사 삭제는)의미가 다르게 전달됐을 경우 서로 조정할 수 있는 문제다. 이를 두고 공세를 벌이는 것은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해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